페이지

2010년 5월 12일 수요일

활성 산소: 우리 몸을 녹슬게 한다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방송, 신문, 인터넷 등에 활성 산소 혹은 산화성 스트레스라는 낯선 단어를 비교적 자주 접하게 된다. 활성산소는 무엇이고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 ?

활성산소
활성 산소는 우리 몸의 배기가스라고 알려져 있다. 섭취한 음식물이 소화되고 에너지를만들어 내는 과정이나, 우리 몸 안에 들어 온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없애는 과정에서 만들어 진다. 정상상태에서 활성 산소는 필요한만큼 생성되고 제거되기를 반복하며 균형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활성 산소의 생성이 많아지고 활성산소를 제겋하는 능력 (항산화능)이 감소하게 되면, 체 내 활성 산소의 농도가 증가한다.
활성산소 농도가 증가하여 정상세포를 손상시키는 상태를 산화성 스트레스라고 한다. 산화성 스트레스는 만성피로,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말초혈관질환, 알레르기성 피부염, 암, 노화 및 신장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또 기왕에 있던 질병을 악화시킨다.

활성산소와 관련 있는 질병
1. 노화: 나이가 들어 감에 따라 활성산소의 생성은 증가하고 항산화능은 감소하여 산화성 스트레스가 증가한다. 이는 성인병을 발생시키거나 이미 발생한 성인병을 악화시킨다.
2. 당뇨병: 당뇨병은 활성산소의 발생이 증가하고 항산화능이 감소하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산화성 스트레스는 당뇨병에 의한 합병증, 특히 손발 저림과 같은 말초 신경염의 중요한 원인이다.
3. 고지혈증: 고지혈증은 활성산소의 발생을 증가시키고, 지방으로 인한 혈관세포의 손상을 악화시키는 원인이다. 동맥경화증, 말초혈관장애, 혈관성 치매, 등도 산화성 스트레스에 의해서 악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신장질환: 신장 질환의 원인과 관계없이 신기능이 감소하면 산화성 스트레스에 의하여 신기능 손상이 가속화 된다. 산화성 스트레스는 당뇨병이나 동맥경화 환자에서 신장합병증이 발생하는 중요한 원인이다.
5. 과로, 흡연, 공해, 정신적, 육체적인 스트레스도 산화성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원인이다. 특히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는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이는 활성산소의 발생을 증가시켜서 만성피로의 원인이 된다.
6. 만성적인 산화성 스트레스는 세포의 유전자 변형을 유발하고 여러 가지 암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한가지로 알려져 있다.


활성산소 발생을 예방하는 법
1.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 치료
2. 금연
3. 식이요법
 균형있는 소식
 화학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인스턴트 식품을 줄이는 자연식
 신선한 채소와 과일 섭취
4. 규칙적인 운동: 특히 야외 운동
5.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정신적인 안정
6. 약물치료
 비타민 A, E, C, 등 일부 비타민과 미네랄 등 실험실과 임상에서 효과가 확인된 항산화제 주사요법
 글루타치온, 바이오프라보노이드, 폴리페놀, 일부 은행잎 추출물이나 커리, 또는 미량 물질인 아연, 세레늄, 유비큐틴 등 경구용 항산화물질

산화성 스트레스 검사
 실험실에서 연구 목적으로 상용되던 활성 산소 농도와 항산화력을 임상에서 혈액 한방울로 손쉽게 검사하는 방법이 개발되어 있어서 치료 전 산화성 스트레스 정도와 치료 후 황산화력의 개선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박민선 원장 2007-12-06
Antioxidant vs Free Radicals - The Formulation
video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