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1년 8월 2일 화요일

세계 최대 시화호 조력발전소(潮力發電所)

시화호 조력발전소가 2011년 8월 3일부터 가동한다.
달님의 선물로 50만 도시에 바닷물이 전기가 되어 흐르게 된다.


1일 경기 시흥시 오이도에서 차를 타고 시화방조제 위로 놓인 도로를 따라 10분을 달리자 거대한 수문이 나타났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바다 22m 아래로 내려가자 ‘콰앙’ 하는 굉음이 먼저 귓가를 때렸다. 바닷속에 지름 7.5m, 무게 800t 규모의 발전기 10기가 일렬로 늘어선 그곳은 국내 최초이자 세계 최대 규모로 세워진 ‘시화호 조력발전소’였다.

View Larger Map

3일 시화호 조력발전소의 첫 가동을 앞두고 이날 3호 발전기의 성능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었다. 중앙제어실의 기술자들은 발전기 움직임과 발전량이 표시되는 모니터에서 눈을 떼지 못했다. 당초 11월부터 본격적인 전력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었지만 여름철 전력 수요가 급증하면서 3일부터 시험운전이 끝난 5기의 발전기를 우선 가동하기로 했다. 김병호 수자원공사 중앙제어실 차장은 “직원들이 2주째 밤샘근무를 하며 최종 마무리 점검을 하고 있다”며 긴장된 분위기를 전했다.

○ 첫 삽 뜬 지 7년 만인 12월 공식 준공

현재 전체 공정의 98%가 진행된 시화호 조력발전소는 12월 공식 준공을 앞두고 있다. 2004년 12월 첫 삽을 뜬 지 7년 만이다. 현재 발전소 외부 조경공사와 발전소 옆에 들어설 생태공원 및 홍보관 마무리 공사만 남겨두고 있다.

시화호 조력발전소의 발전설비용량은 254메가와트(MW)로 1966년 세계 최대 규모로 만들어진 프랑스 랑스 조력발전소의 용량(240MW)을 앞선다. 연간 발전량도 시간당 552기가와트(GW)로 소양강댐의 1.56배. 12월부터 인구 50만 명 도시에 바닷물이 만들어낸 무공해 청정에너지가 공급되는 것이다. 연간 86만2000배럴의 원유 수입을 대체해 매년 약 942억 원을 절감할 수 있는 규모다. 연간 이산화탄소 발생량도 31만5000t 줄여 약 66억 원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된다. 

송우복 수자원공사 전문위원은 “조력발전을 ‘달님이 주는 선물’이라고 표현하는데 3일 조기 가동을 통해 인구 16만 명 도시에 시간당 1500만 kW의 전력을 선물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만기 시화조력관리공단 단장은 “국내에 처음으로 세워진 시화호 조력발전소가 세계 최대 규모로 건립됐다는 점에서 앞으로 한국이 조력발전 관련 건설 및 기술을 수출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서해안, 조력발전 최적의 입지”

시화호 조력발전소는 밀물 때만 발전이 가능한 창조(漲潮)식 발전방식으로 가동된다. 하루 두 차례, 한 번에 4시간 25분간 발전기를 가동한다. 썰물 때 시화호 해수면 높이가 3m 아래로 낮아진 상태에서 수문을 막은 뒤 밀물이 시작되면 조차(潮差)가 2m 정도 됐을 때 수문을 열어 쏟아지는 바닷물이 지름 7.5m, 무게 53t의 프로펠러를 작동시켜 발전하는 원리다. 발전기 1기에 쏟아지는 바닷물 양은 초당 500t. 평상시 서울 여의도 부근을 흐르는 한강이 초당 150t 수준임을 감안하면 엄청난 압력의 바닷물이 전기를 만드는 셈이다.

김 단장은 “지구상에서 서해안처럼 조력발전을 할 수 있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곳이 몇 군데 되지 않는다”며 “이를 잘 활용해 대체에너지 비중을 늘리고 화석연료가 고갈될 때를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시화호 조력발전소 외에도 충남 태안군과 서산시 일대 앞바다(가로림), 인천 강화군 일대 앞바다(강화), 충남 당진군과 경기 평택시 앞바다(아산만), 강화도 남단과 영종도 북단(인천만) 등 서해안 4곳에서 조력발전소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4곳 모두 시화호 조력발전소의 설비용량이나 투자비를 넘어서는 규모로 세계 최대 조력발전소가 서해안에 줄줄이 들어서는 것이다. 하지만 해당 지자체와 주민들이 환경 파괴와 어족자원 고갈 등을 이유로 반대하는 데다 정부부처 간에도 의견이 엇갈리며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송 전문위원은 “시화호 조력발전소도 사업 초기 경제성이 없고 환경 파괴라는 비판을 받았다”며 “하지만 조력발전을 통해 바닷물을 순환시켜 시화호 수질을 개선하고 인근 지역과 연계해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시화호 조력발전소


시화호 조력발전소.m2t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