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1년 4월 22일 금요일

많은 음식물이 농약에 오염 - 농약 제거 방법 등

오늘 신문을 보니 우리가 먹고 있는 음식이 농약에 오염되어 있다는 

보도가 있어 주의를 환기하고 농약을 제거하는 방법과 체내 독소 제거에 좋은 음식을 알아본다.

美 환경시민단체 발표
"임신부, 농약 많이 섭취땐 아이 IQ·학습능력 낮아져"

"미국에서 하루에 복숭아·딸기·사과·시금치·체리를 모두 먹으면 10가지 농약을 먹는 것과 같다."

미국 비영리환경시민단체 EWG (Environmental Working Group)가 미국인이 자주 먹는 과일 및 채소 가운데 농약이 많이 검출된 12가지 품목을 선정했다고 미 ABC 방송이 21일 보도했다. 이 단체는 이 12가지 품목을 묶어 '오염된 12 (Dirty Dozen)'라고 명명했다.

오염된 12가지 과일과 채소는 미국에서 판매되는 셀러리·복숭아·딸기·사과·블루베리·천도 복숭아·파프리카·시금치·체리·케일·감자·수입 포도 등이다. 이 단체는 '오염된 12' 가운데 5가지 품목을 하루에 섭취할 경우 평균 10가지의 농약을 먹는 것과 같다고 설명했다.

EWG는 농약이 적게 검출된 15가지 품목인 '청결한 15(Clean 15)'도 선정했다. 양파·아보카도·옥수수·파인애플·망고·스위트피·아스파라거스·키위·양배추·가지·수박·자몽·고구마·허니듀 멜론과 캔털루프가 포함됐다.

'오염된 12'와 '청결한 15'는 2000~2008년까지 미국에서 판매되는 과일과 채소의 잔류 농약에 대해 8만9000번에 걸친 미 식품의약국 등의 실험을 토대로 분류한 것이라고 ABC가 전했다. 이 실험은 과일·채소를 물에 씻거나 껍질을 벗긴 후 실시됐다.

한편 EWG는 이날 농약이 어린이 건강에 미치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미국 컬럼비아 대학의 연구 결과, 임신부가 농약을 많이 섭취할 경우 태어난 아기의 지능지수(IQ)가 낮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농약으로 인해 어린이의 학습 능력이 저하될 뿐 아니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도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채소과일 음식물 농약제거 방법

딸기는 잘 무르기 쉽고 잿빛 곰팡이가 끼는 경우가 많아 곰팡이 방지제를 뿌리게 된다.
때문에 소쿠리에 딸기를 담아 흐르는 물에 5분 정도 씻어 주고,
특히 꼭지 부분은 더 신경써서 씻는 것이 좋다.

* 오렌지

손으로 만져 보아 반짝거리는 것이 묻어나는지 확인한 다음 구입하고 왁스가 발라졌을 경우
소주를 묻혀 왁스를 닦아낸 후 먹기전에 흐르는 물에서 껍질을 깨끗이 씻는다.

* 바나나

바나나는 유통 과정에서 살균제나 보존제를 사용하게 된다.
특히 바나나는 수확후 줄기 부분을 방부제에 담그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줄기 쪽부터 1cm 지점까지 깨끗이 잘라 버리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 오이

오이는 흐르는 물에서 표면을 스펀지 등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굵은 소금을 뿌려서
도마에 대고 문지른다.
이렇게 하면 표면에 작은 흠집이 생기고,껍질과 속 사이의 농약이 흘러 나온다.

* 양배추

양배추는 농약이 직접 뿌려지는 바깥쪽의 잎을 벗긴 다음 채를 써는 등 얇게 썰어 찬 물에
3분 정도 담가두면 남아 있던 농약이 녹아 나온다.
그다음 다시 차가운 물에 헹구어 내는 것이 포인트.

* 나물류

나물이나 채소들은 흐르는 물에 씻어낸 다음 연한 소금물에 잠시 담가둔다.
그러면 소금물에 물로 씻어도 남아 있을지 모르는 유해 물질이 녹아 나오므로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 파

파의 잎 부분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내면 되지만 뿌리 쪽에는 화학 비료성분이 남아
있을 수가 있으니, 만약을 위해 껍질을 한두 겹 벗겨 낸 뒤 뿌리 부분을 잘라내고 사용한다.

☆ 야채 씻을때 주의점

처음부터 소금물에 씻으면 농약이 야채속으로 침투할 경우가 있으므로, 먼저 흐르는 물에
씻은후 소금물에 씻는것이 요령.

* 포도처럼 속까지 제대로 씻어야 하는 과일

밀가루나 베이킹소다를 뿌린다. 포도는 흐르는 물에 아무리 흔들어 씻 어도 포도알
사이사이에 낀 유해물질까지 제거하기 어렵다.
밀가루나 베이킹소다를 포도에 뿌려 흐르는 물에 씻어내는 게 효과적이다.
가루성분은 흡착력이 강해 과일에 묻었다가 떨어지면서 농약 등 오염물 질까지 함께 묻혀
떨어져 나간다.

* 사과, 토마토 등 껍질을 벗겨 먹는 과일

식초나 레몬즙에 들어 있는 산(酸)은 산파 방지, 얼룩 제거에 효과가 있다.
또 용해도도 좋아 물에 잘 씻겨 나가므로 잔여 성분이 남지 않아 안전하다.
식초를 물과 1대10의 비율로 혼합한 뒤 과일을 20~30분 담가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씻는다.

* 껍질이 있는 대부분의 과일 야채

과일 전용 세정제로 닦는다.
전용세제는 소금, 식초 등 먹을 수 있 는 원료로 만들었기 때문에
일반 주방세제로 씻을 경우거품이 많이 나고 세정 성분이 남는 것 같아 꺼려지는 단점이 없다.

* 상추, 파 같은 야채

세제를 섞은 물에 2~3분 담근 뒤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씻는다. 이때 섭씨 40도 전후의
따뜻한 물에 세제를 사용해야 피부습진 등을 어느 정 도 예방할 수 있다.

<일반 식품 속에서 잔류농약을 완벽하게 제거하는 방법>

1) 쌀은 밥짓기 전에 담가 놓은 물을 따라낸다.
2) 이파리 야채(상추나 깻잎 등)는 두장을 포개어 5~6회 문질러 씻는다.
3) 시금치는 조리하기전 살짝 데친다.
4) 오이는 소금을 뿌려 도마 위에 문지른다.
5) 대파는 표피 한 장을 뜯어낸다.
6) 양배추는 겉잎을 2~3장 떼어낸다.
7) 양배추 생채는 냉수에 3분정도 담가 놓는다.
8) 단호박은 껍질을 군데군데 벗겨내어 사용한다.
9) 레몬 껍질은 벗겨낸다. 과즙을 낼 때는 잘 씻긴만 해도 된다.
껍질째 사용할 때는 뜨거운 물로 잘 씻어 잔류농약과 코팅제를 없앤다.
10)바나나는 꼭지부분을 1cm 정도 잘라낸다.
11)토마토는 데쳐서 껍질을 벗겨낸다.

* 기타 채소와 과일에 묻은 농약의 처리법

흐르는 물에서 여러 번 깨끗이 씻은 후 양조식초와 볶은 소금을 탄 물에10분 정도 담그었다
3~4회 헹구어 내면 농약을 최대한 없앨 수 있다.
참숯 1~2개를 띄운 물에 채소를 깨끗이 씻은 후 10여분 담구어 두어도 같은 효과를 냅니다.


<식품첨가물 말끔 제거법>

1) 두부는 먹기 전에 10분 정도 물에 담가놓는다.
2) 덩어리 고기는 20~30분간 삶아 낸다.
3) 닭고기는 껍질을 벗겨낸다.
4) 쇠고기는 지방살을 떼어낸다.
5) 어묵 등은 뜨거운 물을 끼얹어 살짝 데친 뒤 먹습니다.

<이미 체내에 쌓인 다이옥신을 제거하는 방법은?>

한번 들어온 다이옥신은 지방조직이나 간에 축적되어 배출이 어렵다.
그러나 시금치나 쌀겨 등에 많이 포함된 식물섬유나 녹황색 야채에 많은 엽록소 등이
다이옥신 배출에 효과적이다.
간장에 축적된 다이옥신의 일부는 장안에서 재차 흡수되어 체내를 순환하는데, 이때 장안에 식물섬유 등이 있으면 여기에 흡착되어 변과 함께 배출된다. 

체내 독소 제거, 최고의 해독 음식들

아티초크(Artichoke)
간은 우리 목의 독소를 없애 준다. 먹는 물, 음식, 들여마시는 공기에 있는 독소를 처리해 줌으로써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한다. 현대인들은 이렇게 처리해야 할 독성 화학물질을 너무 많이 먹고 산다. 따라서 간에 과부하가 걸리는 것이다.

이 과부하가 걸린 간을 위한 가장 좋은 식물이 바로 아티초크다. 이 맛도 좋은 식물은 강력한 간 보호제로 효능 좋은 항독성 성분인 플래보노이드가 들어있다. 이 물질로 동물 실험을 해 본 결과, 간에 쌓인 독을 풀어주고 간암을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봄이 되면 아티초크 꽃을 한두개 떼다가 삶아 먹는다. 그러면 간을 최고의 상태로 끌어 올릴 수 있다.

계피(Cinnamon)
커피나 코코아 등 뜨거운 음료에 넣어 먹거나 빵을 구을 때, 커리를 만들 때 유용하다. 특히, 혈관을 확장해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강 (Ginger)
생강은 소화 불량을 없애고 피로를 풀어주는 향신료. 빵이나 과자, 디저트류에 사용해도 좋고, 고기 요리에 곁들여도 잘 어울린다. 프렌치 토스트를 만들 때, 달걀과 우유를 섞은 혼합물에 말린 생강을 조금 넣어 보자. 여기에 빵을 적셔 요리하면 맛이 훨씬 풍성해진다. 

초록잎 채소들
날로 먹거나, 국에 넣어 먹거나, 갈아서 주스처럼 먹어도 된다. 초록잎의 엽록소는 몸 안의 중금속, 화학물질 등의 환경 독소들을 닦아내고 간을 보호해 준다.

레몬
몸을 청소하는 액체를 섭취하고 싶다면 레모네이드가 제격이다.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해독 작용을 하는 영양소로, 몸 안의 독소를 수용성 형태로 바꾸어 준다. 즉, 레몬에 의해 독소가 물어 녹아 씻겨 나가는 것이다.

물냉이
샐러드, 수프, 샌드위치에 넣어먹을 수 있는 아주 좋은 채소다. 이 채소는 몸의 이뇨 작용을 도와 몸 안의 독을 배출하도록 도와 준다. 미네랄 성분도 풍부해 더욱 바람직.

마늘
마늘은 간의 효소를 활성화시켜 몸의 찌꺼기를 걸러내도록 유도한다.

녹차
항산화 물질이 가득한 녹차는 몸 안에 건강한 체액을 채워 넣는 가장 좋은 공급원이다. 녹차엔 카테킨이 가득 들어 있어 간의 활동을 극대화시킨다.

브로콜리 싹
브로콜리 싹은 다 자란 브로콜리보다 몸 안을 청소하는 효소를 자극하는 효과가 더 뛰어나다.

참깨
참깨는 알코올이나 여타의 화학물질로 인해 피해를 입는 간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양배추
우리의 간에는 두가지 종류의 해독작용을 하는 효소가 있는데 양배추는 이 두가지 양배추를 모두 활성화시키는 기능이 있다. 

과일
과일엔 위에 열거된 거의 모든 '청소 성분'들이 들어 있다. 비타민C, 섬유소, 영양분 액체, 항산화 물질, 그리고 훌륭한 향기와 맛까지.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