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0년 11월 17일 수요일

파이프 오르간 : About the Pipe Organ

파이프의 꿈, 가장 위대하고 장엄한 걸출한 음악작품 중의 몇 몇은 파이프 오르간으로 연주하기 위하여 작곡되었다. 그것을 음향효과가 최고인 거대한 성당에서 들을 때는 더욱 감동적이다. 이 음악의 경이로움은 시간을 초월하고 게다가 세계 최고의 파이프 오르간이 제작과 관련한 역사,과학, 그리고 그 웅장함을 조사하여 보면 한층 더 놀라게 된다.


on the left, the world's largest pipe organ console, in Atlantic City - photo via - and on the right: Tokyo pipe organ, built by Marc Garnier from France in 1991.


이런 파이프 오르간의 제작에 관련하여 예술적인 면은 물론이고 여러가지 기술적인 업적을 고려한다면 역사상 최초로 누가 제작하였는가를 결정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고대 그리스 시대의 초기 오르간은 매우 단순하였다. 그러나 기본 원리는 변하지 않았다-파이프 속으로 공기를 주입하여 소리를 내는 방법. 파이프가 좁을수록  더 높은 음을, 넓을수록 더 낮은 음을 낸다. 이러한 단순한 금속관으로부터 놀라도록 복잡한 일들이 만들어진다.



on the left, a pre-organ "instrument", described by Pretorius in "Syntagma Musicum", 1615 - on the right: a mobile organ from Maximillian time, 1517


흥미로운 사실은 중세 시대에 유럽의 어떤 지역에서는 휴대형 파이프 오르간이 제작되었을 뿐만 아니라 매우 흔한 일이었다. 그것은 Ctestibus( 고대 희랍의 발명가며 수학자로 압축공기와 그것을 펌프에 이용하였음)의 초기 발명만큼이나 아마도 기술적으로 단순하였으라고 여겨지나 그 기술이 말이나 마차로 수송가능 하였다는 것은 괄목할만한 것이다.


1800년대에 실현되었던 Beer Bottle Organ은  확실한 아이디어였다. 아래 오른쪽은 1750년대의 휴대용 병 오르간(bottle organ)이다





크기의 문제는 제작에 소요되는 돈에 비례하여 증가하였다.
천문시계(astronomical clock)의 경우와 같이 대형 오르간은 시대마다의 대히트품이었다. 대형 교회에서 천문시계와 함께 풍부한 자금력으로 대형 오르간을 제작하게 되었다.



left:Trier, Germany                                                               Madrid, Spain



Helsinki Cathedral's elegant pipe organ, built by E.F.Walcker, 1832



left: balcony organ in Salzburg, Austria - right: Notre Dame du Finistere, in Brussels, Belgium 



very elegant organ in Hamburg, Germany 


흥미로운 사실들:
독일의 Habelstadt에 제작된 오르간은 당대엔 괴물이었다. 그 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10명(음악팬들)이 쉬지않고 작업을 해야만 했다. 그 기술은 지금도 감동적인 것인데 제작 당시 1361년에는 경천할 만한 것이었다. 



the bellows of Halberstadt, Germany, pipe organ


파이프 오르간 기술은 비교적 복잡하지 않다. 보다 크게 만들려면 큰 파이프 많은 공기 공급기계가 필요하였다.


현재 가장 큰 파이프 오르간은 아직도 연주되고 있는데 미국 메인주 포트랜드에 있는   Kotzschmar Memorial Organ으로 1911년에 제작되었다.  음악적 예술성만이 아니라 기계공학의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있다.



left: Kotzschmar Organ,  right: Wanamaker Organ


또 다른 위대한 파이프 오르간은 1904년 St.Louis World Fair를 위해 제작된 필라델피아에 있는 Wannamaker Grand Court Organ으로 괴물 중 괴물이다. 그 악기에 해당하는 모든 것은 단순한 소리가 아니라 엄청나게 큰 소리를 내도록 제작되었다. 462열에 28,482개의 파이프 세트로   만들었다.

a very small portion of Wanamaker's 28,482 pipes: strings section



the organ at United States Naval Academy has 522 registers (controls)


자연이 만드는 소리


The singing ringing tree:  Burnleys Panopticon이 디자인하고 Tonkin Liu 회사가 제작하였는데 바람을 이용하여 소리를 내게 만들었다.






자연적인 파이프 오르간은 일부 석회암 동굴에서 형성된다.  우크라이나의 크리미아 지방의 Mramornaya 동굴이 한 예이다.





세계 가장 큰 악기: Great Stalacpipe Organ(석순 파이프 오르간)
버지니아 주의 Luray 동굴 안에 있는 것으로 솜방망이로 주위에 있는 석순을 쳐서 소리를 내는데 약간 어두우면서 듣기 좋은 소리를 낸다.








역사상 가장 큰소리를 내는 악기
가장 큰 기차소리보다 여섯배나 더 큰 소리를 낸다면 아마도 미리 귀를 막아야 할 것입니다. 만약 Atlantic city에 방문한다면 the Boardwalk Hall을 들리길 바랍니다. 1932년에 제작한 오르간으로 위에 언급한 필라델피아에 있는 것은 상대가 되질 않는 규모인데 파이프가 33,000개에 달한다. 






이 Boardwalk 오르간은 기네스북에 3가지가 등록되었다.- 가장 큰 파이프 오르간, 가장 큰 악기, 역사상 연주된 악기의 소리 중 가장 큰 소리를 내는 악기- 이 악기를 연주하기 위해서는 평생을 두고 배워야 한다. 매뉴얼이 4가지이고 "stop"키만 full list 이다.



Spitz flute Celeste(register 217)에서 Tuba d'Amour(register 231)까지 이 어마어마한 악기는 천상의 소리로 죽은 사람도 깨울 수 있으리가 보인다.
"모든 stop과 pitch가 사용되어 연주된다면 그 결과는 어떤 악기도 만들어 낼 수 없는 인간의 영혼을 감동시키는 소리로 묘사되어 왔다. stop은 7개의 수동식 계기판에 있는 1,235개 stop-key로 조절되고 그리고 5개의 휴대용 수동식 계기판에 있는 673개로 조절된다".



이것은 1930년대 일본에 있는 것으로 음파탐지기다. 레이다 사용이 보편화 되기 이전에 공격하는 폭탄의 추적과 탐지를 위한 것이었다. 일본 천황 히로히토가 음파탐지기와 연계하여 사용하도록 되어있는 AA 총들을 점검하고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