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0년 11월 16일 화요일

세계 유명 동굴들 : World Famous Caves

우리 발 아래 있을 지도 모르는 동굴은 무섭게 끓어 오르는 용암이 보이는 것부터 빙하의 낭떠러지같은 미로의 동굴까지 다양하다. 수천년간 계속 떨어지는 물방울, 부식되는 돌들, 그리고 생성하는 광물질 등으로 신비하고 아름다우나 기척이 없는 조용한 동굴의 세계는 형성되었다.


Gruta do Lago Azul, Bonito, Brazil


Garni caves in Armenia. also called "Symphony of Stones"


A "Wishing Well" at Luray Caverns in Virginia


가장 전형적인 동굴은 약한 산성을 띈 빗물이 석회석의 갈라진 틈에 떨어져 점차 돌이 녹으면서 그 틈이 넓어질 때 생긴다. 수 천년간 광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물방울이 동굴의 천정에서 흐르면서 석순(stalagmite)과 종유석(stalactite)이 형성된다.




대부분의 동굴은 방해석(calcite:탄산칼슘으로 이뤄진 흰색 또는 투명한 광물질로, 
석회암・대리석・백악의 주성분)으로 너무 부드러워 손가락으로 긁을 수 있다. 동굴과 돌의 형태는 꽃모양의 돌, 동굴 진주(cave pearl), 빨대모양(soda straw),  국화모양, 병닦는 솔(bottlebrush) 등이 주를 이룬다.





Gruta do Mimoso, Brazil


가장 규모가 큰 동굴은 중동에 있는 Jeita Grotto인데 그 곳에 있는 세계에서 가장 긴 종유석은 8.2미터이다. 가장 깊은 것은 그루지아 Abkhazia에 있는 Voronya caved 인데 2,191미터까지 확인되었다. 가장 긴 동굴은 켄터키 주에 있는 Mammoth cave로 591km에 달한다.



Luray caverns in Virginia state




세계에서 가장 깊은 수직터널인 그루지아 Ellison cave의 Fantastic Pit으로  179미터임.



빙하와 얼음 동굴







Mount Kenya's Ice Cave





Ice Cave in Matanuska Glacier, Alaska



얼음동굴에는 머리카락이 자라고 있다.


브라질: 수정색갈의 지하수
Mato Grosso do Sul 지역은 지하 호수로 유명하다. 복잡한 모양의 석회석과 작은 동굴들에는 기묘한 색갈의 지하수와 100미터나 되는 폭포도 있다.
























베네쥬엘라: 유령의 동굴(Cueva del Fantasma)은 두 대의 헬리콥터가 나를 수 있다. 진정한 동굴이라기 보다 함몰된 구덩이인데 오른편에는 대형 폭포가 있다.




이란: 엄청난 규모의 동굴군
남서부의 Zanjan지역의 눈(snow)동굴인 Katale Kohr의 형성시기는 쥬라기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베트남: Hang Tien Cung 동굴



멕시코: 초대형 투명 수정들
한 광부가 발견하였다는 이 동굴은 지구의 마그마로부터 1 마일 위에 위치하고 있는데 화씨 112도, 습도는 90-100로 오래 머물수 없다.  약 6십만년 전에 형성되었으리라 추정하고 있다.








수정동굴( a Giant Geode )


고대 동굴 도시들

알메니아 Khosrow Caves




터키 Cappadocia에는 최근에는 현대식 호텔이 동굴을 이용하고 있다.


혹서기의 무더운 시기에는 시원함을 즐기는 효과만점이다.




스웨덴 스톡홀름은 자연 동굴을 이용하여 지하철 정거장이 건설되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