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의 수정체(렌즈)에 점차적이며 아프지 않게 구름이 낀 것 같이 막이 끼는 것이다. 백내장은 수정체 표면에 프로테인 즉 흰자질이 쌓이면서 생기어 통과하는 빛의 일부를 막아 똑바로 보는 것이 어렵게 한다. 오래 되면 실명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나이가 드는 것과도 간혹 관련되나 어떤 경우는 젊은층에도 나타난다.
2. 백내장이 시력에 주는 영향
정상적인 눈에는 빛이 들어가서 수정체를 통과한다. 렌즈는 그 빛을 망막에다 뚜렷한 상을 맺게 초점을 맞춘 것을 광신경을 통해 메세지를 뇌에 전달한다. 렌즈가 백내장으로 구름이 낀 것 같이 흐릿하면 보고 있는 물체는 뿌옇다. 근시 같은 눈의 다른 상황도 흐린 상의 원인이 된다. 그러나 백내장에는 조짐과 증상이 뚜렷하게 다른 것이 있다.
3.백내장 증상: 뿌연 시력
어떤 거리에서도 흐리게 보이는 것은 백내장의 가장 흔한 증상이다. 시력은 안개가 낀 것 같던가 어떤 덮개가 씌운 것 같거나 흐리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수정체가 더욱 흐려질수록 망막에는 점점 적은 빛이 도달한다. 백내장이 있는 사람은 보는 것이 특히 밤에는 더 어려울 수 있다.
4.증상 : 눈부심
백내장의 초기 증상 중 하나는 눈이 부신 것 즉 빛에 민감한 것이다. 밝은 햇빛에서 보는 것이 힘들다. 과거에는 부담스럽지 않았던 실내 불빛도 너무 밝거나 혹은 그 뒤에 후광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야간에 운전하는 것도 마주 오는 차의 헤드라이트로 인한 눈부심 때문에 문제가 될 수도 있다.
5.백내장 증상 : 두개로 보임
때로는 백내장은 복시(複視)(증)을 초래할 수 있다. 백내장이 점차 커짐에 따라 복시 현상은 없어지기도 한다.
6.백내장 증상 : 색갈이 변함
백내장은 색갈을 인식하는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즉 어떤 빛갈은 바랜 것 처럼 보인다. 시력은 점점 갈색을 띠거나 엷고 누르스름한 빛갈을 띠게 된다. 처음에는 이런 변색을 알아 채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파란 것과 자주색을 구분하는 것이 더욱 어렵게 될 수 있다.
7.백내장 증상 : 두 번째 시력
어떤 때는 백내장은 가까운 것을 보는 능력을 잠시 향상시키기도 한다. 이유는 백내장이란 렌즈가 더 강해지도록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 현상을 제 이의 시력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읽기 위한 안경이 필요하였던 사람이 더 이상 안경이 필요하지 않게 된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백내장이 더 나빠짐에 따라서 이 현상도 없어지고 시력도 다시 나뻐진다.
9. 백내장 증상 : 새로운 약
잦은 안경의 교체 또는 콘택 렌즈의 새로운 처방은 백내장의 징조다. 이는 백내장이란 계속 발전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빠진음 의미한다.
9.누가 걸리는가?
9.누가 걸리는가?
가장 많은 수의백내장은 노화와 관계가 있다. 65세가 넘은 미국인의 반 이상이 백내장을 갖고 있다. 아기도 간혹 이른바 선천성 백내장을 갖고 태어나며 아이들은 부상이나 병의 결과로 백내장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10.백내장 원인
백내장의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모른다. 나이가 들면서 걸릴 위험이 증가하는 동안 다음 요소들이 또한 백내장을 야기 시킬 수 있다.
- 당뇨병 - 흡연 -과다 음주 -눈 부상 -코르티고 스테로이드류의 오랜 복용
- 햇빛이나 방사선에 오랜 노출
11.백내장 진단 방법
백내장 진단법
대부분의 경우는 눈 검사로 알 수 있다. 안과 의사는 시력을 검사하고 수정체에 이상을 찾으려고 틈새 램프로 눈과 눈의 다른 부위를 조사한다. 망막과 광각 신경이 있는 눈의 속안을 잘 검사하기 위해 동공은 확장된다.
12.백내장 수술
백내장 수술
시력 상실이 안경이나 콘택렌스로 교정될 수 없다면 백내장을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백내장 수술에서 뿌옇게 변한 수정체는 제거되고 인공 렌즈로 교체된다. 외래환자의 경우에 행해지는 수술은 안전하고 시력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다. 만약 양쪽 눈이 다 백내장인 경우는 수술은 한 번에 한 쪽씩 행해진다.
13.백내장 수술 종류
백내장 수술은 두 종류가 있다. 보통의 경우는 이른바 수정체유화(水晶體乳化)로 의사는 눈을 작게 절개하고 초음파를 사용하여 수정체를 파괴한다. 수정체는 제거되고 소위 '안구내 렌즈'( IOL)로 불리는 인공 수정체를 그 자리에 넣는다. 피막 밖의 백내장 수술에서는 의사는 더 크게 렌즈를 베고 안전하게 수정체의 뿌연 부분을 제거한다.
14.백내장 수술 발전
백내장 수술이 최근 발전된 것은 다초점 안구내 렌즈(Multifocal IOL)로 근시와 원시를 동시에 교정할 수 있는 것이다. 종래의 단초점 수정체는 먼 거리에 대한 시력만을 교정하여 수술 후에도 읽기 위한 안경은 계속하여 필요하였다. 다른 고급 이식( Premium implant )은 원시, 근시와 난시를 교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색갈 시력이 더 좋아지는 렌즈는 개발 중에 있다. 레이저 광선으로 백내장 수술하는 실험적 수술은 눈 내부에 대한 수술 과정이 적으며 더 정확한 결과를 가져오는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15.수술 후의 변화
수술 후 몇 일 간은 가렵고 빛에 민감할 수 있다. 회복을 돕는 안약을 처방받고 눈 보호막 혹은 보호 안경을 쓰라고 한다. 눈은 수술 후 점점 개선되기 시작하지만 완치되기까지는 약 8주가 소요된다. 원거리나 일기를 위하여 적어도 가끔은 안경이 아직 필요할 수 있다. 또한 완치가 된 후에도 새로운 처방이 필요하기도 하다.
16.백내장 수술 상 위험요소
백내장 수술의 합병증은 드믈다. 가장 흔한 위험은 출혈, 감염 그리고 일찍 발견하면 거의 치료 가능한 안압의 변화가 있다. 수술은 긴급 처리가 필요한 망막 박리(網膜剝離)의 위험을 약간 높인다. 때로는 IOL 주위의 조직이 수술 후 수 년이 지난 뒤에도 흐리게 변할 수 있다. 이런 '수술 후 백내장'은 레이저를 사용하여 캡슐에 적은 구멍을 만들어 빛이 통과 하도록 하므로 교정된다.
17.백내장 수술은 받아야만 하나?
수술을 받던가 않던가는 본인과 담당 의사에 달렸다. 가끔 백내장은 즉시 제거되야할 필요가 있으나 항상 그렇지만은 않다. 백내장은 시력을 장시간에 서서히 영향을 주므로 많은 사람이 안경이나 콘택렌즈가 더 이상 시력을 개선시키지 못 할 때까지 수술 받기를 기다린다. 만약 본인의 백내장이 매일의 일상 생활에서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있다면 수술을 기다리는 쪽으로 선택할 수 있다.
18.백내장 예방 방법
예방에 대한 조언
백내장이 진전되는 위험을 낮추기 위해 하여햐 할 것은
- 금연 -태양 아래서는 언제나 모자나 선글래스를 착용한다.
- 당뇨병을 잘 관리한다 - 알콜 섭취를 제한한다.
백내장이란?
사람의 눈에는 사진기의 렌즈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있습니다.
이 수정체에 혼탁이 온 상태를 백내장이라고 하는데, 증상은 시력이 떨어지거나 한 눈으로 물체를 봐도 겹쳐 보이게 됩니다.
증상이 심하면 대부분의 경우에서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 종류
1. 노인성 백내장
나이가 들면 수정체가 투명성을 잃어 50세 이상이면 누구나 백내장이 시작됩니다.
그러나 반드시 시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며 시력이 좋은 사람일 경우는 치료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외상성 백내장
외상을 입어 수정체가 파열 또는 혼탁이 오는 경우입니다.
망막 등 다른 부분에 손상이 같이 올 수도 있으므로 수술을 해도 시력이 썩 좋아지지 않습니다.
3. 합병성 백내장
만성적인 심한 각막염, 홍채/모양체염, 녹내장, 망막병리, 유리체 변성 및 출혈로 인해 발생됩니다.
수정체 혼탁이 오면 수술을 해도 백내장을 유발한 질환에 따라 시력회복의 여부가 결정되며, 수술후 문제가 생길 여지도 높습니다.
4. 후발성 백내장
백내장 수술을 하신 분에서 인공수정체를 넣은 수정체낭에 혼탁이 오는 것을 말합니다.
5. 선천성 백내장
원인은 알지 못하며, 백내장이 심해서 수술을 하지 않으면 약시가 되기 때문에 빨리 수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수술을 해도 시력이 기대만큼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 치료
1. 약물요법
한쪽 눈만 보이거나 몸이 쇠약해 수술이 힘든 경우 또 시력장애가 심하지 않으면 약을 사용해 보게 됩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며 백내장이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또 약복용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아 몇 달간 사용해보고 효과가 있으면 계속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레이저요법
백내장 수술을 처음하는 경우에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수술 후 생긴 후발성 백내장에 한해 효과가 있습니다.
시술은 외래에서 할 수 있으며 간혹 치료받은 후 안압상승, 망막손상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3. 수술요법
혼탁이 온 수정체를 제거하고 대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것으로, 몸이나 눈에 다른 병이 없으면 백내장이 생기기전의 시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70세 이상 노인이거나 당뇨, 고혈압, 포도막염, 녹내장 등 다른 병이 있는 사람은 수술해도 시력회복이 늦고 결과도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간혹 수술후 시력이 더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백내장은 급하게 수술을 해야 하는 병은 아니며 수술시기는 시력이 0.5 이하로 떨어지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때 권하게 됩니다.
특히 0.3 이하면 모든 경우에서 수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공이 희게될 때까지 수술을 안하면 염증이나 녹내장이 생길 수 있고 수술하기도 더욱 어려워지게 됩니다.
수술시기가 너무 늦어지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일찍 병원을 방문하시어 상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0.3 이하면 모든 경우에서 수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공이 희게될 때까지 수술을 안하면 염증이나 녹내장이 생길 수 있고 수술하기도 더욱 어려워지게 됩니다.
수술시기가 너무 늦어지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일찍 병원을 방문하시어 상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