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만큼이나 다이어트에도 유행이 있다. 반짝 인기를 누리고 몇 달 만에 사라지는 다이어트도 있지만 오랫동안 살아남아 사회적 논란을 일으키거나 생활방식을 변화시키는 다이어트도 있다. 일례로 2000년대 초반, 황제 다이어트(앳킨스 다이어트)가 전세계를 강타했을 때 맥도날드 같은 패스트푸드점에서는 탄수화물을 뺀 ‘제로 탄수화물’ 버거를 출시하기도 했었다.
새해를 맞아 다이어트를 결심한 사람들을 위해 최근 미국 US News는 다이어트 관련된 최고의 전문가 22명을 선정, 세계 최고의 다이어트가 무엇인지 선정하도록 했다. 평가단들이 심사해야 할 주요 항목들은 다음과 같았다.
▲얼마나 실행이 용이한지 ▲영양학적으로 완벽한지 ▲따라해도 안전한지 ▲당뇨나 심장질환과 같은 만성질환을 관리하는 능력이 있는지, 그러면서도 체중감량에 대한 실제적인 효과가 있는지에 관한 항목도 빼놓지 않았다. 즉, ▲단기간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 장기적으로 체중 감량을 가져올 수 있는지 등을 다방면으로 평가하게 했다.
전문가들은 각 다이어트에 대해 자신이 생각하는 장점과 단점을 답변했으며 특정 다이어트를 고려하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도 잊지 않았다. 22명의 패널 중 최소 19명이 각 다이어트를 검토하였으며 5점을 만점으로 점수를 매겼다.
그 결과 ‘최고의 다이어트’에는 DASH 다이어트(식습관 교정 다이어트)가 선정됐으며 2위로는 TLC 다이어트(생활습관변화 다이어트)가 선정됐다.
우리에게는 다소 낯선 다이어트법이지만 사실 이들 다이어트는 우리도 익히 알고 있는 내용이다.
듣기에 생소한 단어 (DASH, TLC)등을 사용했을 뿐이지만 뭔가 색다른 내용은 아니다. 이 둘이 각각 1,2위로 꼽힌 이유는 뭐니뭐니해도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라는 원칙을 다시 확인한 바에 지나지 않는다.
이들 다이어트의 주된 내용은 첫째, 어떤 약을 먹는다든지, 어떤 특별한 행위를 한다든지가 아니라, 건강(또는 다이어트)에 나쁜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이로운 음식을 더 먹는다는 것이다. 둘째, 식습관 및 활동량 증가 등 다이어트에 이로운 ‘행위’들을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습관화’ 시킨다는 점이다.
이런 방법들은 본래, 질병을 예방하여 건강을 유지하고 또한 이미 있는 질병(고혈압이나 기타 심질환, 내분비 질환 등)의 악화를 예방하는 효과 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의사 및 전문가들이 최고로 뽑을 수 밖에 없다고 본다.
또한 DASH와 TLC 다이어트는 그 효과가 단지 증가한 체중을 감량하는 데에만 있지 않고, 비만과 질병(특히 서구화된 식습관 등으로 점차 비약적으로 증가하는 대사질환 등)을 예방하는 데에도 큰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현재 비만에 해당하지 않는 건강인에게도 권장되는 굉장히 바람직한 다이어트 방법이다. 이런 방법들을 비교적 20~30대 젊을 때부터 연습을 시작하여 습관화하면 그 효과는 더욱 극대화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DASH, TLC 다이어트는 비만으로 망가진 몸을 ‘의학적으로 건강한 몸’으로 되돌리는 것이 목적이지, 모델과 같은 날씬한 몸으로 만드는 데 목적을 두지 않는다. 따라서 이러한 ‘최고의 다이어트’ 방법이 원하는 체형을 만들어주거나 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이 두 가지 방법만으로 개인이 목표로 하는 다이어트를 완성시킬 수는 없겠지만, 어떠한 경우의 다이어트에도 DASH(식습관교정)와 TLC(생활습관변화)가 동반되지 않는다면 실패는 당연하다고도 볼 수 있다.
이 두가지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1. DASH 다이어트(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Diet)
말 그대로 혈압을 낮추기 위한 식사법으로 신체 균형을 맞추어 고혈압을 낮추고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칼륨, 칼슘, 단백질, 섬유질과 같이 고혈압 치료와 예방에 필수적인 영양소들을 섭취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의약품과 같은 인위적인 방식으로 필요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이 아니라 고혈압을 야기하는 소금이나 지방 및 칼로리가 높은 육류와 단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과일, 채소, 통곡물, 지방이 적은 살코기, 저지방 유제품 등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다. 특정 음식을 완전히 끊거나 과도한 단식 및 운동을 요구하기 않기 때문에 장기간 실행하기 좋다.
2. TLC 다이어트 (Therapeutic Lifestyle Changes Diet)저지방 식단을 통해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을 6주 동안 8~10% 줄일 수 있다. 지방질이 많은 고기, 고지방 유제품, 튀긴 음식 등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의 섭취를 줄임으로써 심장질환을 예방한다. 이 다이어트 법은 미국심장학회(American Heart Association)에 의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이어트 법으로 승인된 바 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체중 감량 효과가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지만 전문가들은 저지방 식단이 체중 감량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
위에서 말한 두 가지 다이어트 외에도 US News가 보도한 최고의 다이어트 25가지 중 상위에 랭크 된 10가지만 소개한다(같은 순위는 공동순위라는 뜻).
1. DASH 다이어트(DASH Diet)*
2. 치료적 생활방식 다이어트 (Therapeutic Lifestyle Changes Diet, TLC Diet)*
3. 메이요 클리닉 다이어트(Mayo Clinic Diet)
3. 지중해 다이어트(Mediteranean Diet)
3. 웨이트워처스 다이어트(Weight Watchers Diet)
6. 체적 측정 다이어트(Volumetrics Diet)
7. 제니 크레이그 다이어트(Jenny Craig Diet)
8. 비기스트 루저 다이어트(Biggest Loser Diet)
8. 오니쉬 다이어트(Ornish Diet)
10. 채식주의자 다이어트(Vegetarian Diet)
허 환 하이닥 소셜의학기자(비만 전문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