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1년 6월 14일 화요일

심금을 울리는 사진 전시회/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도로








벌써 꽤 오래전이다. 취재를 마치고 같이 돌아오는 신문사 동료 사진기자가
지갑을 여는데 낯익은 사진이 들어있는 게 보였다.

2359419100102916006S600x600Q85.jpg
흙바람 속에서 힘들게 걸어가는 이들의 모습을 찍은 유명한 저 사진이었다.
처음 저 사진을 봤을 때눈길이 꽂힌 곳은 당연히 저 작은 아이의 얼굴이었다.대여섯살이나 되었을까, 가혹한 환경에 괴로워하면서도모든 것을 초월한 듯한묘한 표정에 잠시 빠져들었다.그 다음 부모로 보이는 두 어른의 얼굴이 보였다. 두건으로 눈 코입을 가린 얼굴에서유난히 강인하게 빛나는눈빛이 나를 압도해왔다. 그 뒤로 저 사진을 볼 때마다 뒤처져 따라오는 돌아선 마지막 등장인물은 어떤 표정일지궁금해하곤 했다.

사진의 역사에서 수많은 영웅들이 있었다. 그 영웅들 중에서도 상당히 앞자리에 이름을 올릴 이가바로 저 사진을 찍은 사진가다.동료 사진기자가 지갑에 품고 다녔을만큼 보도사진가라면 그를 좋아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사람 사는 세상의 단면을 저렇게 잡아내기란 쉽지 않다.하지만 작품 이상으로 매력적이었던 것은 그 사진가의 남다른 인생 행로였다.
포맷변환_06 2 282-71.JPG
파라가우 방목 캠프의 딩카족> 2006년, 남부 수단.
1971년 국제커피기구에서 일하던 스물아홉살 경제학자가 아내와 함께농업 지원차 아프리카 땅을 밟았다. 젊은 부부의 눈앞에 펼쳐진 아프리카의 현실은 슬픔 그 자체였다. 그 슬픔을 직면한 경제학자는 아내가 갖고 있던 카메라로 사진을 찍기 시작했다. 사진이, 아프리카가 그의 운명을 바꿨다. 경제학자는 펜 대신 카메라를 잡고 다큐 사진가가 되었다.
그 사람이 바로 세바스치앙 살가두(1944~)다.

살가두는 온몸으로 세상을 사는 이들을 사진으로 찍었다. 유럽으로 이주했던 그는 사진을 만난 뒤 자기 조국 브라질로 돌아갔다.그리고 중남미를 누비며 원주민들을 찍은 다른 아메리카인들>(제목부터 의미심장하다) 시리즈로 세계적 사진가로 등장한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그를 유명하게 만든 것은 일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그대로 잘라내 사람들 눈앞에 들이댄 <노동자들> 시리즈였다. 특히 주목받았던 사진이사람들이이 마치 개미처럼 일하는브라질 세라 페라다 금광 노동자들의 모습이었다.
제목 없음.jpg
피라미드를 만들고 있거나 진시황의 무덤을 파고 있는고대 노예 같은 저 사람들이 문명이 정점에 올랐다는 20세기 후반의 모습이었다는데 사람들은 놀랐다. 그의 사진은 세계 사람들을 놀래켰고, 슬프게 했고, 그의 사진에 사로잡히게 했다. 그는 선진국 사람들이 즐겁게 사서 주고 받는 금, 그 금으로 상징되는 풍요로움의 이면을 그 어떤 다큐멘터리보다도 처절하게 한 장의 사진으로 보여줬다.

저 브라질 광산 사진으로 그는 당대 최고의 다큐 사진가 반열에 오른다. 이후 그는 7년에 걸쳐 세계 각국 노동자들을 찍은 시리즈로 자기 작품세계를 확실히 구축했다. 그리고세계 최고의 사진가 집단인 매그넘의 일원이 되어 현대 사진의 흐름을 이끄는 작가로 떠올랐다.(1994년 그는 매그넘을 탈퇴해 자신만의 에이전시 아마조나스를 만든다)
90.273_01_b02.jpg
▲ 얼핏 보면 바톤을 건네는것처럼 보이는 저 손. 뒤이어 올라오는 짐꾼을 향한 저 손은 무얼 말하는걸까.
이후 그는 분쟁과 환경 재앙의희생양이 되어 고향을 떠나 살아가는난민들의 세계를 사진으로 찍으며 치열한 참여 정신을 보여줬다. 살가두는 다큐멘터리 사진이 초기의 고발과 기록 정신에서 벗어나 일상으로 관심을 돌리고 내면 세계에 열중하고 있을 때 다시 시대정신을 담은 사진으로 돌아갔다. 그렇게 처절함으 다루면서도그의 사진은 아름다웠다. 인간의 가장 슬픈 모습 속에서 묘하게 드러나는 인간의 아름다움, 그게 살가두 사진의 힘일 것이다.
sebastiaosalgado2.jpg
그러나 그의 사진 이상으로 그의 인생에 더 매력을 느꼈던 것은 그가강력하고 놀라운 사진이상으로 치열하게 실천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이었다.
살가두는 아내와 함께 조국 브라질의 숲을 살리고 있다. 무분별한 벌목으로 망가지는 열대우림을 살리기 위해 `인스티투토 테라' 재단을 만들어 나무를 심는 작업을 벌여오고 있다. 환경 문제를 찍어 알리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직접 나선 사진가, 반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살가두가 가장 오랫 동안 다뤄온 주제가 `아프리카'다. 그를 사진가로 만든 땅, 그 곳의 모습을 그는 30여년 동안 찍어왔다. 그 사진들을 만날 기회가 찾아왔다. 2월28일
까지 겅기도 고양시 마두동 고양문화재단 아람누리에서 열리는 `아프리카'전이다.

포맷변환_05-4-601-67.JPG
포맷변환_97-5-153-12.JPG
▲ 앞 친구의 등에 공책을 대고 공부하는 아이들 모습... 사진을 누르면 커집니다
살가두의 아프리카 사진은 처절한 노동자나 난민 사진들과 맥을 같이 하지만 더욱 서정적이다. 이방인의 호기심으로다룬 것이 아니라 제2의 고향으로 삼아 수십년 동안 찍어온 세월이 그 속에 담겨 있다는 점에서 그의 아프리카 사진은 다른 사진가들의 아프리카 사진보다 더 아름답고, 더 슬프다.

포맷변환_91 4 178-32.JPG
▲ <마타 차밭에서 일하는 아이>, 1991년 르완다. 사진을 누르면 커집니다.
그는 "아프리카 모습을 찍은 사진을 보고 동정심이 생긴다면 내 사진을 잘못 이해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살가두에게 미안하게도 나는 저 사진들을 보며 동정심을 억누를 수가 없다. 그의 말처럼 `동정심'보다 `동료애'가 우리에게 자리잡기 위해서는 그런 감정 단계를 거쳐야 할 것이다.

포맷변환_91 4 10-18.JPG
▲ 사진을 누르면 커져요

포맷변환_73-1-23-14.JPG

살가두는 그 세계적 명성에 비춰 국내에선 접하기 어려웠던 사진가다. 몇년 전 안양에서 전시회가 열린 바 있으나 그의 폭넓은 사진세계를 다 전하기엔 태부족이었다.
이번 전시회는 그런 점에서 반갑다. 물론 `아프리카'에만 촛점이 맞춰진 점에서 그의 진면목이 다 드러나진 않겠지만 그래도 대형 프린트로 제대로 만날 수 있는 것이 어딘가.

이 반가운 전시를 아직도 보지 못했다. 문화부 기자로 요즘 가장 아쉬운 것은 두가지다. 하나는 아직도 영화 <아바타>를 3디로 보지 못한 것이다. 도대체 예매하기도 너무 힘들다. 또 하나가 바로 이 살가두 아프리카전을 아직 못간 것이다.


포맷변환_05-4-101-67.JPG
개인적으로는 너무 처절한 고발성 다큐 사진보다는 서정적인 작품들을 더 선호하는 편이다. 살가두는 서정적인 사진에서도 그 누구
못잖게 힘이 센데, 그 힘을 전시장에서 제대로 확인하고 싶다.


포맷변환_84 3 234-15.JPG
이번 전시는 앞서 일본에서 열린 뒤 우리나라로 건너왔다고 한다. 일본에서 살가두가 한 인터뷰에 재미있는 부분이 있어 소개한다.

인터뷰어가 살가두에게 물었다.
"일본과 아프리카는 언뜻 보기에 전혀 다른 나라처럼 보이는데 공통점이 있습니까?"
살가두의 대답은 어땠을까? 여러분이라면 어떻게 대답하겠는가?

살가두는 저 사진처럼 엄마와 아이의 이야기로 답했다.
"일본의 엄마들은 아이가 아프면 아파하지 않습니까? 아프리카 엄마도 그렇습니다. 그런 점이 같고, 또 일본 여러분들은 평화와 좀 더 나은 생활을 추구하는데, 그것도 역시 아프리카도 같습니다."
일본을 한국으로 바꾸면 우리도 똑같은 질문을 하게 될 지 모른다.

기왕 소개하는 김에 살가두의 사진을 좀 더 올린다.

포맷변환_94-7-97-7.JPG
▲ 누르면 커집니다.
Salgado_lg.jpg
boys.jpg

sebasti_salgados_kuwait.jpg

duelo-salgado.jpg
salgado-serrapelada-jpg.jpg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죽음의 도로
추락 속출하는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죽음의 도로
남미 볼리비아의 안데스 산맥을 지나는 "Yungas Road"
그러나 "Death Road" 더 유명하다. 이 도로는, Wikipedi에도 기술되고 있으나,"Yungas Road"는 별명이 "Death Road"라고도 불린다.
말대로 죽음의 도로로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도로의 하나라고 한다.

매년 100명은 가볍게 추락사 한다고 하는 "공포의 도로",
"죽음의 도로"를 소개한다.

La Paz to Coroico, Bolivia

View Larger Map
Death Road Bolivia


Most dangerous roads of the planet





여기는 "죽음의 도로" 입구에 해당한다.
조금만 기다리자. 드라마는 곧 시작된다.

그것도 그럴 것이 60킬로의 거리에 고저차이는 3,300m나 되며,
비틀어진 길을 조금이라도 빗 나가면 절벽으로 수직 낙하는 면할 길이 없다고 한다.
그리고 거의 1차선의 넓이 밖에 않되어 비 바람으로 도로는 여기저기 파이기도 해, 조금 넓이가 넓은 곳을 찾아 반대방향에서 오는 차를 피한다고 한다.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무서우나, 사진을 보면 더 무섭게 느껴진다.

이 도로는 무엇 보다도 강인한 지구력이 필요하다. 60킬로의 도로이므로
해가 지면 위험도는 더욱 올라간다.

그렇다고 "스피드 업"은 금물, 생명과 관계가 있다.

트럭의 무게로 도로가 위험하다. 이 도로통행에는 중량제한은
무시해도 되는 것 같다.

박력있는 도로, 조금은 여유가 생겼다.

자동차가 지나 가는 길을 누군가가 잘도 만들었다.

원래 이런 곳은 아래만 위험한 것이 아니라, 위에서 떨어지는 낙석
그리고 추락하는 자동차에도 운을 맡겨야한다.

저 두사람 괜찮을까? 걱정된다.

1차선밖에 안되는 도로 절대 꼭 양보가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도로,
후진은 사양하고, 현기증이 날 것 같다.

오오! 천국과 같은 절경 조금 밑으로 벗어나면 진짜 천국으로 갈 수도

추락사가 연간 100명이라 지만 진짜 믿어도 될지 이야!
그 이상이라면 누구나 통행을 사양할 걸!

교통량이 늘기 시작했다.

전방 트럭에 출현했다. 이걸 피해야 전진이 가능하다.

시야가 나빠져, 몇대 앞의 자동차밖에 안 보인다. Volvo가 출현했다.
Volvo는 굴러도 된다. !?

산속의 날씨는 변하기 쉽고, 비가 온다고 하여 돌아 갈 수 없는 길

경치는 훌륭한 것 같으나, 운전자는 경치를 감상할 여유가 없다.
그러나 세계 최고 위험도로로 유명하여,
자동차나 바이크로 도전하는 여행자가 많다고 한다.

트럭의 타이어를 보면 안쪽으로 핸들을 있는 힘을 다해 꺽은 것 같이 보인다.
운전수의 기분을 충분히 이해할만 하다.

커브 길을 돌고 돌아 구름을 뚫고 전진

잠시 차장 밖의 경치가 무척 기분좋다.

웅대한 안데스 산맥을 넘어. 어디선가 "비쿠냐"가 출현할 것 같기도 하다.

교통량이 결코 적은 것이 아니다.

이미 일 저질렀다.
현기증이 난다.

무료 세차장, 때에 따라서는 폭포도 구경 할 수도 있다.

마운틴 바이크로 "죽음의 도로"에 도전하는 젊은이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