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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8월 19일 수요일

산티아고(Santiago) 순례길

                                                         김광우 前 국방부 기획조정실장                                                                        



산티아고 순례길은 각국에서 온 각양각층의 사람들과 조우하면서 인생의 의미를 생각하는 길이다.
  “산티아고 순례길에 한국 사람들이 왜 많이 오나요? 많이 오는 것은 반갑지만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필자가 산티아고 순례길을 걸을 때 많은 외국인으로부터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이다.
  
  필자는 30년 넘는 공직생활을 마치고 지난 3월 11일부터 4월 10일까지 31일 동안 산티아고 순례길을 걸었다. 평소 등산과 걷기를 좋아하던 차에, 이 길을 걷는 것이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사색과 성찰의 기회가 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수년 전부터 꾸준히 준비해 왔다. 각종 언론과 여행안내서, 인터넷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했다. 새벽 조깅을 꾸준히 하는 등 체력 비축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퇴직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의 1순위로 생각했고, 퇴직 후 이를 실천에 옮긴 것이다. 10kg이 훨씬 넘는 무거운 배낭을 메고, 온전히 두발로 이 길을 한 달간 완주한 것이다.
  
  
  산티아고 순례길이 불러온 걷기 열풍
  
  산티아고 순례길은 프랑스 남쪽 생장피드포르에서부터 시작하여 피레네 산맥을 넘어 스페인 북서쪽에 위치한 산티아고까지 이어지는 800km에 달하는 길이다. 이 길에 한국 사람들이 넘치고 있다. 한 달을 걸어야 하는, 체력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결코 쉽지 않은 이 길을 남녀노소 불문하고 많은 한국 사람이 찾고 있다. 방학이나 휴학 기간을 이용하여 이곳을 찾는 젊은 남녀 대학생들, 인생의 전환점에 시간을 내서 찾는 중장년층, 그리고 필자와 같이 오랜 직장생활을 그만둔 퇴직자 등이 그들이다.
  
  이곳을 가장 많이 찾는 사람은 유럽인들이다. 그러나 유럽과 미국, 캐나다를 제외하면 한국 순례자가 가장 많다는 것은 통계가 말해 주고 있다. 이 순례길에서 한국 이름을 부르면 순례자 열 명 중 한두 명은 뒤돌아본다고 할 정도로 한국 사람을 많이 만날 수 있다.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고 역사적 종교적 배경이 다른 비(非)서구권에서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곳을 걷고 있는 것에 대해 서양인들이 궁금해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우리나라에서 산티아고 길이 유명해지기 시작한 것은 대략 2000년대 초반이다. 여행작가 김남희씨는 2006년 산티아고 기행문을 《여자 혼자 떠나는 여행 2》라는 책으로 엮었다. 서명숙씨는 2006년 산티아고 길을 걷고서 고향 제주도에 올레길을 만들었다. 올레길은 우리나라에 걷기 열풍을 가져왔다. 그 후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앞다투어 걷기 코스를 만들었다. 현재 전국적으로 조성된 걷기 코스는 대략 500개가 넘는다. 북한산 둘레길, 한양도성길, 해파랑길, 지리산 둘레길, 금강소나무길, 외씨버선길, 소백산 자락길, 강화나들길 등이 그것이다.
  
  서점의 여행 코너에 가면 산티아고 관련 여행책 수십 종이 꽂혀 있다. 여행정보를 담은 가이드북에서부터 산티아고를 다녀온 의미와 감동을 책으로 엮은 것 등 다양하다. 인터넷에는 산티아고 관련 카페들도 많다. 여기에 거의 실시간으로 산티아고 소식이 올라온다. 산티아고 길을 걷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오프라인 설명회도 있다.
  
  산티아고 길은 어떤 길이며, 왜 한국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는지, 그 이유를 살펴보는 것은 오늘날 우리 사회의 한 단면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聖人 야고보의 발자취를 따라
  
  산티아고는 스페인 북서부 갈리시아 주의 주도로서 정식 이름은 ‘산티아고데콤포스텔라’이다. 산티아고(Santiago)는 예수의 열두 제자 중의 한 사람이다. 영어로는 성 제임스(St. James), 불어권에서는 생자크(Saint Jacques), 스페인어권에서는 산티아고, 그리고 우리말로는 야고보라고 한다. 예수의 부름을 받았을 때 그는 고기잡는 어부였다. 예수가 십자가에 처형된 후 야고보는 복음(福音)을 전하기 위해 예루살렘에서 스페인 북부 갈리시아 지방까지 걸어왔다고 한다.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기 전의 이곳에서 그의 전도(傳道)활동은 성공적이지 못했던 것 같다. 야고보는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순교(殉敎)하게 된다. 성경에는 야고보의 스페인 전도 여행에 관한 기록이 없지만 예루살렘에서 순교자가 된 것은 분명한 역사적 사실이다.
  
  야고보가 죽은 후 그의 시신은 돌배를 타고 스페인 북부 해안까지 왔고 그의 시신은 지금의 산티아고에 묻혔다고 한다. 9세기 초 어느 기독교 순례자가 반짝이는 별을 따라 이곳으로 찾아왔고, 그때 발견된 유물이 야고보의 것으로 밝혀지게 되었다고 한다. 그로부터 몇 년 후 이곳의 왕 알폰소 2세가 성당을 짓고 그를 스페인의 수호성인(聖人)으로 모시게 된다.
  
  9세기부터 유럽의 기독교 사회에서는 산티아고로의 성지순례가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1189년 교황 알렉산더 3세가 산티아고데콤포스텔라를 로마, 예루살렘과 함께 성스러운 도시로 선포함에 따라 산티아고는 기독교 3대(大) 성지(聖地)의 한 곳이 되었다. 11세기와 12세기에 순례자가 급증하면서 교회와 순례자 숙소가 생겨나기 시작했고 프랑스 수도자에 의해 최초로 순례자 가이드북이 나오기도 했다. 그 이후 순례자의 수가 줄어들었고, 20세기 중반까지는 극소수의 사람만이 이 길을 걸었다. 하지만 야고보는 여전히 스페인의 수호성인이었고 스페인 사람들은 성지순례를 계속했다.
  
  
  코엘료의 《연금술사》 이후 더 유명해져
  
산티아고 순례길은 파울로 코엘료의 베스트셀러《연금술사》를 통해 널리 알려졌다.
  20세기에 들어와서 산티아고 길이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탄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다. 1982년 교황이 산티아고를 방문한 것을 계기로 산티아고 순례에 대한 유럽 가톨릭 신자들의 관심이 커지기 시작했다. 1987년 유럽연합이 ‘카미노데산티아고’(스페인어로 ‘산티아고로 가는 길’이란 뜻)를 유럽의 첫 번째 문화유산으로 지정했다. 1993년에는 유네스코가 이 길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선포하면서 산티아고 순례길이 새롭게 유럽인의 관심을 받고 있다. 파울로 코엘료가 산티아고 길을 걷고 난 후 1997년 발표한 《연금술사》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더욱 유명해졌다.
  
  유럽 각지에서 목적지 산티아고까지 가는 길은 여러 갈래다. 그중에서 오늘날 가장 많은 순례자가 걷는 길은 프랑스 국경에서 시작하는 프랑스 길(카미노프란세스)이다. 프랑스 남쪽 생장피드포르 마을에서 시작하는 이 길은 피레네 산맥을 넘어 산티아고 대성당까지 약 800km이다. 하루 평균 27km씩 걷는다면 한 달이 걸린다. 산티아고 순례자의 약 70%가 이 길을 걷고 있다. 포르투갈에서 산티아고로 연결되는 포르투갈 길은 약 13%, 그리고 대서양과 접하는 스페인 북부 해안을 따라 이어지는 북쪽 길은 약 6.7%의 순례자들이 걷고 있다.
  
  산티아고 순례자 사무실에서 이 길을 100km 이상 걸은 사람들에게 순례자 증명서를 발급해 주고 있으며, 순례자에 대한 몇 가지 통계를 내고 있다. 2013년도 통계에 의하면 이 길을 100km 이상 완주한 순례자는 21만5000여 명이었다. 그중 순례자가 가장 많은 국가는 스페인으로서 전체의 49%를 차지했다. 스페인 국민들은 자국(自國) 내 순례길이기 때문에 길게는 한 달, 짧게는 며칠의 시간을 내어 이곳을 걷고 있다.
  
  그 다음으로 독일(8%), 이탈리아(6.4%), 포르투갈(5.4%), 프랑스(4.2%), 미국(3.7%), 아일랜드(2%), 영국(1.9%), 네덜란드(1.6%), 캐나다(1.5%) 순으로 상위 10개국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인 완주자는 2776명으로서 전체의 1.3%, 12위를 차지하였다. 비서구권에서는 한국인이 가장 많다.
  
  2004년 이 길을 걸은 한국인은 3명, 일본인은 117명이었다. 2005년 14명에 불과했던 한국 순례자는 2007년 일본을 추월하여 449명, 2008년 915명, 2009년 1079명에 이르고 있다. 이는 공식적으로 100km 이상을 완주한 사람들에 대한 통계이다. 한국인들에게 이 길이 각광을 받기 시작한 것은 불과 10년이 채 안 됨을 알 수 있다. 프랑스 길로 산티아고까지 800km를 온전히 자신의 두 발에만 의존하여 완주하는 순례자는 전체의 약 15%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보다 훨씬 더 많은 한국인들이 이 길을 찾고 있는 것이다.
  
  한국인이 많은 것뿐만 아니라 최근 들어 그 증가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점도 관심이 간다. 2011년과 2012년간 산티아고 길 순례자 증가율을 보면 미국이 90%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영국 57%, 아일랜드 44%, 그리고 한국 43% 순이다. 미국, 영국, 아일랜드와 함께 한국인 방문객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때 독일 순례자들이 많았지만 줄어드는 추세라고 한다. 아시아권에서는 일본인이 한때 많았지만 지금은 한국인이 일본인보다 월등히 많다. 세계 유명 관광지마다 많이 볼 수 있는 중국인들은 한 달 동안 한 명도 만나지 못했다. 산티아고 순례길에서 동양인으로 보이는 사람은 한국인일 가능성이 제일 높고, 그 다음으로 일본인이라고 해도 될 정도이다.
  
  
  30~50대가 57%
  
  그렇다면 세계 각지의 순례자들은 왜 이곳을 찾는 것일까? 산티아고 순례자 사무실은 순례자들에게 이 길을 걷는 이유를 종교적 이유, 정신적 이유, 문화적 이유, 스포츠, 기타 등으로 조사하고 있다. 2012년도 통계에 의하면 종교적 목적이 전체의 41%를 차지하고 있다. 이곳을 찾는 사람들의 절반 이상이 반드시 종교적 이유 때문만은 아님을 알 수 있다. 필자가 산티아고 길에서 만난 외국인들과 대화를 나누어 보니 종교적 신앙심 때문이라기보다는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이유로 이곳을 찾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순례자들의 연령대를 보면 20대 이하가 28%, 30~50대가 57%, 60대 이상이 15%이다. 이와 같이 산티아고 순례길은 서구권에서는 매우 인기 있는 하나의 현상이 되어 가고 있고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상당기간 계속될 전망이다.
  
  중세 유럽에서 산티아고 길은 가톨릭 순례자의 길이었다. 스페인,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많은 유럽인이 이 길로 성지순례를 떠났다. 종교적 열정에 의해 속죄와 영혼의 구원을 바라는 마음으로 고행과도 같은 길을 떠났던 것이다. 하지만 당시에 이 길은 매우 위험했다고 한다. 도둑과 강도, 욕심 많은 영주들과 여관 주인, 그리고 늑대들이 많았지만 금욕(禁慾)과 고행(苦行)을 통해 성스러운 곳으로 간다는 믿음이 이 모든 것을 극복하게 했다.
  
  오늘날 세계 각지에서 산티아고 길을 찾는 순례자들은 바쁘고 복잡한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혼자만의 시간을 통해서 침묵과 자신을 성찰한다는 의미가 있을 것이다. 현대인들은 새로운 환경에서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세계와 마주치며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오늘날 산티아고 길은 중세 유럽의 가톨릭 전통에 그치지 않고 세계인의 보편적 정서로 이어지고 있다.
  
  
  ‘빨리빨리’에서 ‘느리게 걷기’로
  
산티아고 순례길을 이끄는 조가비 문양의 안내판.
  많은 한국인이 왜 산티아고 길을 찾고 있는가? 한국 사회는 ‘빨리빨리’로 인식되고 있지만 정작 많은 한국인은 멀리 스페인으로 가서 ‘느리게 걷기’에 열광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산티아고 길을 한 달간 걷는 데는 저마다의 이유가 있겠지만 비서구권에서 한국인이 가장 많은 이유를 내 나름대로 다음 몇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었다.
  
  첫째, 오늘날 한국인들은 치열한 경쟁과 힘든 일상에서 벗어나 자신을 돌이켜보고자 하는 열망이 강하다. 산티아고 길이 이러한 열망과 결합하여 한국인들에게 힐링의 장소로 환영받고 있다. 한국 사회는 부와 성공에 대한 열망으로 가득 차 있으며, 한국인들은 바쁘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살아가면서 일상에 매몰되어 있다. 이러한 덕분에 우리나라가 이만큼 잘살게 되었지만 한편으로 한국인의 삶의 질은 더욱 악화되고 있고 한국은 이른바 ‘피로사회’가 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힘든 일상에서 벗어나 자신을 되돌아보고자 할 때 산티아고 길이 그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이 길을 걷는 한국 사람들은 대부분 퇴직자들일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필자가 이곳에서 만난 한국인들은 젊은 대학생들에서부터 중장년층과 퇴직자들까지, 젊은 여성에서부터 여러 연령층의 남성들까지 매우 다양했다. 한국인들이 산티아고 순례길을 찾는 이유는 세대별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산티아고를 찾는 세대별 이유
  
  먼저, 20대 젊은이들 또는 대학생들은 사회진출을 앞두고 자신과의 내면(內面) 여행을 통해 인생의 길을 찾아보고자 하는 듯하다. 산티아고에서 만난 20대 젊은이들의 경우 복학(復學) 때까지 시간적 여유가 있거나 취업 준비 기간 등을 활용하여 산티아고 길을 걷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이 길에서 외국의 젊은이들과 대화하고 사귀어 보겠다는 이들도 있었다. 일부 청년들의 경우 일종의 극기(克己) 훈련 같은 생각으로 이 길을 걷는 경우도 보았다. 어쩌면 우리 사회에서 가장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이들이 20대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낯선 환경에서 혼자만의 걷기 시간을 가지면서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아보려고 하였다.
  
  30~40대의 경우 인생의 전환점에서 새로운 인생의 길을 찾기 위한 과정으로 이 길을 걷는 경우가 많았다. 지금까지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새로운 직장을 찾고자 하는 이직자(離職者)들, 그리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인생의 길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이다. 지금까지 치열한 경쟁을 경험했고, 앞으로 귀국하면 새로운 경쟁상황이 그들을 기다리고 있다. 이들은 산티아고 길에서 새로운 길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50~60대의 경우 지금까지의 삶을 뒤돌아보고 남은 인생을 설계하고자 하는 상황에서 산티아고 길을 걷기도 한다. 산티아고 길이 은퇴 후 첫 번째 가고 싶은 길이라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라고 하겠다.
  
  
  완벽한 격리
  
끝없이 이어지는 밀밭길이나 목초지, 포도밭은 산티아고 순례길만의 매력이다.
  둘째, 국내에 많은 걷기 코스가 있지만 국내에서는 온전히 장기간 혼자만의 시간을 갖기 힘들다. 위치를 불문하고 국내에 있는 한 가족, 직장, 친구들과의 연락을 끊을 수 없고, 원하는 시간만큼 혼자만의 시간을 내기 힘들다. 다른 사람의 간섭 없이 홀로 격리된 채 오랜 기간 걸으면서 자기만의 온전한 시간에 몰입할 수 있는 것은 외국에서만 가능하다. 국내와는 달리 외국에서는 지리적 격리, 언어와 문화적 차이 등으로 다른 사람의 관심과 관여 없이 혼자만의 시간을 갖기가 용이하다. 산티아고 길은 한국인에게 한국에서는 기대할 수 없는 공간적 격리와 한 달여간 혼자만의 고독한 시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산티아고 길은 그 길이와 자연적 분위기가 국내와는 완전히 다르다. 완주하는 데 평균 한 달이라는 적지 않은 기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피레네 산맥, 고원의 평원지대, 장엄한 구릉지대, 끝없는 포도밭, 목초지, 밀밭길 등 한국에서는 볼 수 없는 다양한 자연 환경을 접할 수 있다는 것이 한국인들이 많이 찾는 이유의 하나가 될 것이다.
  
  셋째, 경비가 많이 들지 않는다. 항공료를 제외한다면 국내 걷기 여행보다 더 저렴하며, 어느 해외 배낭여행보다도 경제적이다. 이는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한 젊은이들에게는 상당한 매력이다.
  
  산티아고 순례길에는 마을마다 알베르게라는 순례자 합숙소가 있다. 이곳에서 1박 하는 데 5~10유로면 충분하다. 식사는 부엌이 있는 알베르게에서 직접 취사할 수도 있고, 음식 재료와 생필품은 마을마다 있는 크고 작은 수퍼마켓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혹자는 산티아고 순례 비용이 1km당 1유로 정도라고 하기도 한다. 한 달간 800km를 완주하는 데 드는 비용이 800유로라는 것이다.
  
  필자가 31일간 이 길을 걷는 데 지출한 경비는 모두 1000유로였다(항공료 제외). 하루 평균 33유로를 쓴 셈이다. 한 달간 국내 여행 경비와 비교할 때 결코 비싼 수준이 아니다. 항공권은 미리 저렴하게 구입할 경우 100만원 이하로 스페인을 왕복할 수 있다. 경비가 많이 들지 않는다는 것은 젊은 대학생들뿐만 아니라 이곳을 찾는 중·장년층, 그리고 은퇴자들에게도 장점의 하나로 작용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산티아고 길은 우리나라에서 하나의 유행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해외여행도 하나의 사회적 현상이라고 한다면 여행에도 유행은 존재하는 것이다. 불과 10년 만에 많은 한국 사람이 이 길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우리 사회의 쏠림 현상 중의 하나로 해석해 볼 수 있다.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불기 시작한 힐링 열기와 걷기 열풍에 산티아고 길이 좋은 대안(代案)의 하나로 등장한 것이다.
  
  산티아고 길을 먼저 걷고 이를 국내에 소개한 도보 여행가들은 이러한 분위기 조성에 크게 기여했다. 국내의 걷기 열풍과 산티아고 길에 대한 인기 중에서 어느 것이 먼저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이 두 가지가 서로 상승효과를 가져왔다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가장 안전한 길’
  
  산티아고 길은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길’이며, 어느 정도의 체력만 있으면 충분히 한 달간 걷기를 완주할 수 있기 때문에 세계의 많은 사람이 찾고 있다. 산티아고 길은 스페인 북부의 여러 시골 마을을 지나고 있으며 몇 개의 대도시를 지나기도 한다. 이곳의 주민들은 세계 각지의 순례자들에게 친절하다. 순례길은 차도(車道)와 분리되어 있어서 교통사고의 위험도 없다. 급경사와 같은 산악지대도 없고, 고산(高山)증세를 유발하는 고산지대도 없다. 값비싼 전문 등산 장비와 의복도 필요하지 않다. 이 길이 가지는 이러한 장점은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에게 보편적이다. 그리고 앞에서 말한 이유 때문에 앞으로도 많은 한국인이 이 순례길을 찾을 것이다.⊙
 



  [後記] 한 달간 자기 省察의 길
  
한 달 동안 800㎞의 대장정 끝에 목적지인 산티아고대성당에 도착했을 때의 감격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었다.
  프랑스 남쪽 생장 마을에서 스페인 산티아고 대성당까지 800km를 걸었다. 하루 평균 25km씩, 꼬박 한 달을 걸었다.
  
  생장 마을에서 출발하여 아직 눈 녹지 않은 피레네 산맥을 넘는 것으로 순례를 시작했다. 앞으로 어떠한 풍경과 상황이 펼쳐질지 모른 채 걷기 시작했다. 스페인 북부 시골 마을들을 지나기도 하고 대도시를 관통하기도 하면서 서쪽으로 서쪽으로 걸었다.
  
  아침이면 배낭을 메고 노란 화살표를 따라 길을 나섰고, 오후가 되면 알베르게를 찾아 들어가 지친 몸을 누이고 아픈 발을 만졌다.
  
  끝없는 밀밭길과 포도밭길, 그리고 목초지를 고독 속에 걷고 또 걸었다. 사방을 둘러보아도 지평선밖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는 자연에 대한 경외심마저 생겼다. 하늘 높은 줄 모르는 키 큰 나무숲을 지날 때는 내 키도 훌쩍 커진 느낌이 들었다.
  
  
  역사의 아득함, 세월 무상
  
  2000년 전 로마인들이 만든 길을 걸으면서 역사의 아득함을 짐작해 보기도 했고, 아스팔트 도로 옆으로 난 길을 하염없이 걸을 때는 내 걷는 속도의 느림에 절망감마저 들기도 했다.
  
  수백 년 전에 건축한 크고 작은 성당들도 보았고, 현대식 빌딩들과 주택들도 지났다. 대자연을 지나가는 바람소리와 어디선가 지저귀는 새소리도 들었고 광활한 평원 지대가 주는 고요함과 적막감도 경험했다. 세월의 흐름에도 꿋꿋이 서 있는 로마시대의 아치식 교량도 건넜고, 현대식 교량을 지났는가 하면 징검다리로 개울물을 건너기도 했다.
  
  짐작하기 어려운 아득한 시간의 흐름에도, 의연하게 자태를 유지하며 종교적 신앙심과 위대한 예술성을 보여주는 놀라운 성당들도 보았다. 무너지거나 버려진 작은 성당들을 보면서 세월의 무상함을 느끼기도 했다. 이른 봄이라 밭 가는 농부, 소떼에게 먹이 주는 목부, 그리고 바삐 걷는 도회지 직장인들 등 부지런히 생업에 종사하는 스페인 사람들을 보았다.
  
  진눈깨비가 내리거나 비가 쏟아지면 판초우의를 입고 추위와 바람을 이겨 가며 걸었다. 물에 젖은 양말과 신발의 불편함은 참는 수밖에 없었다. 발은 터졌다 아물었다를 반복했고, 무릎은 시큰거리고, 배낭은 어깨를 짓누르다 못해 바늘로 찌르는 것 같기도 했다.
  
  구름 한 점 없는 맑은 날씨 아래 걸을 때는 콧노래가 절로 나왔으며 정오의 햇살 아래에서는 옷을 하나씩 벗기도 했다. 저녁마다 낯선 알베르게에 지친 몸을 누이면서 오늘 걸었던 길을 되새겨보고 내일 걸어가야 할 거리를 생각했다.
  
  
  산티아고대성당의 할렐루야頌
  
산티아고대성당에서는 순례자를 위한 미사가 행해진다.
  이렇게 걸은 지 한 달 만에 ‘기쁨과 환희의 언덕’이라는 뜻의 몬테도고조(Monte do Gozo) 언덕을 넘어 산티아고 시내를 동쪽에서부터 들어와 도심을 관통하여 마침내 산티아고 대성당 앞에 섰다.
  
  대성당의 금빛 찬란한 중앙 제대를 바라보면서 웅장한 파이프 오르간 소리를 배경으로 소프라노의 할렐루야송(頌)으로 시작하는 순례자를 위한 미사에 참여했다. 무사히 순례를 마친 것에 감사했다. 한 달을 걸은 기억은 벌써 아득하기만 하고 며칠 걸은 것 같은 느낌도 없지 않다.
  
  수백 년 전 이 길을 걸은 순례자들은 속죄와 구원, 그리고 금욕과 고행을 거치며 성스러운 곳으로 간다는 열정이 있었다. 오늘날 이 길을 걷는 순례자들은 삶의 성찰을 통해 자신을 찾으려고 한다. 물질적 풍요로 가득한 오늘날의 순례자들은 시끄럽고 복잡한 생활에서 잠시 벗어나 침묵과 고독 속에서 자신을 되돌아보고 자신과의 내면적 대화를 하고자 한다. 하루하루 의미 없는 걸음 같았지만 산티아고에 도착해서는 지금까지 느껴 보지 못한 세계와 마주하는 놀라운 경험을 하였다.
  
  산티아고 공항을 출발하여 파리를 경유, 귀국길에 올랐다. 비행기가 산티아고 공항을 이륙할 때 또 다른 감회에 젖었다. 비행기는 불과 2시간 만에 나를 파리에 내려놓았다. 한 달 전 파리를 출발해서 TGV와 버스를 갈아타고, 그리고 한 달을 걸어왔던 것이 주마등같이 머리를 스쳐 지나간다.
  
  
  하늘에서 본 갈리시아
  
  하늘에서 스페인의 갈리시아 땅을 내려다보았다. 끝없이 펼쳐진 푸른 평원이 보인다. 그 위로 실낱 같은 길들이 이어지고 또 이어져 있다. 내가 걸어온 길이 어디쯤일까? 여기서 보이지 않는다면 이 평원과 이어진 어디쯤을 개미같이 작은 걸음으로 한 달을 걸었는데…, 비행기는 내가 걷는 것보다 200배나 빨리 나를 이동시키고 있다. 카미노(순례길)에서 하늘에 직선으로 그어진 많은 비행운들을 보았다. 지금 나도 그 하얀 직선 구름을 만드는 비행기를 타고 있다.
  
  비행기는 이륙한 지 불과 15분 만에 바다 위를 날고 있다. 벌써 갈리시아와 산티아고의 하늘을 뒤로하고 대서양 위를 날고 있는 것이다. 내가 탄 비행기가 만드는 비행운은 지워지겠지만 카미노를 걸었던 기억은 오래오래 남을 것이다.
  
  비록 희미해지기는 하겠지만 한 달을 걸었던 순례의 기억은 결코 지워지지 않으면서 어떠한 흔적으로 우리 삶의 어딘가에 물감처럼 배어 있을 것이다. 그 기억의 많은 부분은 카미노에서 만난 사람들일 것이다. 우리 모두는 혼자 순례를 떠났지만 혼자이기도 했고 혹은 누구와 함께 이 길을 걷기도 했다.
  
  결코 끝나지 않을 것만 같았던 이 여정도 끝나듯이 우리네 인생도 언젠가 마지막이 있을 것이다. 그때까지 우리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세계와 마주치며 얻은 내면의 자유와 자신에 대한 성찰을 두고두고 기억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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