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4년 2월 27일 목요일

10초! 뱃살이 없어지는 시간

왜 나이 들수록 배가 볼록해질까?
이전에는 별로 신경 쓰지 않았는데 해가 갈수록 볼록하게 나오는 뱃살 때문에 고민해 본 적 있는가? 40대 넘은 사람에게 흔히 나타나는 볼록 나온 뱃살의 주원인은 노화로 인한 근력 약화다. 근육은 운동으로 꾸준히 관리하지 않으면 약해지기 마련이다. 평소 운동과 담 쌓고 지내고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을수록 복부 근육은 중력의 법칙에 따라 아래로 점점 처진다. 그러면 골반과 그 안쪽 내장까지 앞쪽으로 밀려 나오며 배가 볼록해진다.

복부를 속부터 조인다, 드로인
안쪽으로 끌어당긴다는 뜻의 드로인(draw in)은 복부에 힘을 주고 안쪽으로 힘껏 끌어당긴 상태를 말한다. 핵심은 복부를 수축한 상태에서 천천히 복식호흡하는 것이다. 윗몸일으키기 같은 일반적인 복근 운동은 눈에 보이는 외관을 단련하고, 드로인 운동은 배 안쪽 근육인 복횡근까지 단련한다. 복횡근은 몸 안에서 코르셋 역할을 하는 근육이다. 이 근육이 탄탄해지면 배가 쏙 들어가 허리둘레가 줄어든다. 
드로인을 처음 접하는 사람은 의식적으로 배에 힘을 주고 근육을 끌어 당겨야 한다. 하지만 운동을 계속하다 보면 나중에는 일부러 배를 집어 넣지 않아도 들어간 모양으로 바뀐다. 근육은 사용하는 대로 모양이 바뀌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거부할 수 없는 드로인의 매력
운동할 시간이 없다고 불평하는 사람에겐 드로인이 딱이다. 드로인은 언제 어디서든, 서거나 앉은 상태에서나 생각날 때 바로 할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호흡을 고르면서 복부를 수축한 뒤 10초 동안 유지하면 된다.

기본 드로인 동작 마스터 하기

복식호흡으로 복부 수축하기, 골반을 받치는 근육인 골반저근 수축하기, 올바른 자세 취하기가 드로인의 핵심이다. 이 세 가지로 기본 드로인을 연습해 보자.
 

 기본 드로인 동작
 기본 드로인 동작

생활 속 10초 드로인
허리둘레를 줄이려면 드로인을 습관화해야 한다. 길을 걸을 때나 앉아 있을 때 드로인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자. 단기간 금식으로 일시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내는 방법보다는 생활 속에서 조금씩 근육을 단련하는 드로인이 효과적이다. 앞에서 소개한 ‘Step 3’에 해당하는 기본 드로인 동작을 수시로 하고, 기본 동작이 익숙해지면 다음에 소개하는 생활 속 드로인에 도전해 보자.

 생활 속 10초 드로인-Scene 1 길을 걸을 때
 생활 속 10초 드로인-Scene 1 길을 걸을 때


 생활 속 10초 드로인-Scene 2 지하철에서
 생활 속 10초 드로인-Scene 2 지하철에서

 생활 속 10초 드로인-Scene 3 계단을 올라갈 때
 생활 속 10초 드로인-Scene 3 계단을 올라갈 때

 생활 속 10초 드로인-Scene 4 앉아서
 생활 속 10초 드로인-Scene 4 앉아서

 생활 속 10초 드로인-Scene 5 책상에 앉아서
 생활 속 10초 드로인-Scene 5 책상에 앉아서
/ 이태경 기자 leetk@chosun.com 
자료 & 사진제공 경향BP 
참고서적 《드로인 뱃살 혁명》(경향BP)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