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러블 예방에서 항암작용까지 청국장의 효능
▲ 청국장이 퀴퀴한 냄새 때문에 푸대접받던 것은 옛일이다. 노화방지, 항암, 다이어트에 효과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치솟은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 우리 전통발효식품 가운데 최고로 꼽히는 청국장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
● 청국장의 놀라운 효능
전문가들은‘콩을 영양학적으로 가장 잘 이용한 음식이 청국장’이라고 입을 모은다.
3대 영양소인 단백질·지방·탄수화물이 가장 질 좋은 형태로 녹아 있고, 칼슘과 철, 마그네슘을 포함한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듬뿍 들어 있다. 알면 알수록 놀라운 청국장의 효능을 살펴보자.
항암작용_청국장에는‘제니스테인’이라는 물질이 풍부하다.
이 물질은 유방암, 결장암, 직장암, 위암, 폐암, 전립선암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콩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 또한 암예방에 큰 역할을 한다.
사포닌 같은 식이섬유는 유해성분이 장 점막과 접촉하는 시간을 줄이고 유해성분을 흡착해 독성을 약하게 하는 작용을한다.
▲ 당뇨병 예방_청국장 속 비타민B2는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이고, 비타민E는 항산화작용을 통해 노화방지효과를 낸다.
2007년 한국식품연구원 권대영 박사팀은 호서대 박선민 교수와 공동연구를 진행한 뒤 “전통 발효식품 중 청국장의 발효 산물이 당뇨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청국장의 발효 산물을 실험용 쥐(제2형 당뇨 쥐)에게 8주가량 먹인 결과, 인슐린 분비가 촉진됐으며 인슐린을 분비하는 베타세포가 증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아울러 인슐린의 당 분해를 촉진하는 단백질‘피파감마(PPAR)’가 활성화됐다고 밝혔다.
한편 청국장의 발효가 진행되면서 항산화 및 항암효과를 내는 폴리페놀의 총량과 다양한 기능성 펩티드류가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됬다. 특히 콩 단백질의 하나인 이소플라본 계열 다이드제인, 제니스테인, 글리시테인 등 유익한 물질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먹기좋게 환이나 분말로 만들어 복용해도 효과는 동일
치매예방_청국장의 레시틴 성분이 분해되면‘콜린’이라는 물질이 생성되는데, 이콜린이 치매환자에게 부족한‘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의 양을 늘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만 연구팀이 <농업식품화학저널>에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청국장에는 ‘나토키나아제’라는 효소가 들어 있는데, 이 효소는 혈액 속 비정상적 단백질 덩어리인 아밀로이드를
녹이는 작용을 한다.나토키나아제는 심장병 환자들이 흔히 사용하는 혈전용해제와 거의 같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밀로이드는 알츠하이머병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다. 연구팀은“청국장이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한 아밀로이드로 인한 혈액순환장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뇌졸중 예방_청국장에 들어 있는 레시틴과 단백질 분해효소 덕분이다. 이 성분은 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이나 콜레스테롤을 녹여내는 효과가 탁월해 뇌졸중의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된다.
고혈압 예방_청국장이 바실러스균에 의해 발효되면 수많은 아미노산 조각이 만들어진다. 이 조각들이 고혈압을 일으키는 주요 인자인‘안지오텐신’전환 효소의 활성을 억제해 혈압을 떨어뜨린다.
간 기능 개선_청국장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B2는 알코올 분해를 촉진시켜 간 기능을 좋게 한다. 아미노산 역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다.
빈혈 예방_청국장 속에 들어 있는 미네랄과 철분은 빈혈을 예방한다. 레시틴은 혈관에 달라붙은 콜레스테롤을 씻어 내 피의 흐름을 좋게 한다. 변비 때문에 고생하는 이들도 청국장을 애용한다. 청국장 1g에는 10억 개 이상의 바실러스균이 들어 있는데, 설사·장염·변비등을 예방해 준다.
피부 트러블 개선_청국장은 피부의 색소침착 방지, 각질제거, 보습과 탄력 제공, 피지조절 등에 효과가 있다.
화장품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청국장에서 추출한‘이소플라본’은 피부조직 내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탄력을 강화하고, 콜라겐을 분해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해 노화를 방지한다.
청국장을 이용한 피부용품은 피부과 치료에 보조적으로 사용된다.
안구건조증 해소_대전성모병원 안과 배선량 교수와 충남대 수의대 김철중 교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부하령 박사팀은“청국장의 점액성 물질의 주성분인 아미노산 고분자 소재‘폴리 감마글루탐산’이 동물실험 결과 안구건조증과 각막창상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일반 청국장의 성분(100g 기준)> 열량(kcal) 179 수분(%) 55.3 단백질(g) 16.5 지질(g) 7.6 섬유소(g) 8.4 탄수화물 당질(g) 11.1 회분(g) 8.4 칼슘(mg) 106 인(mg) 189 철(mg) 3.3 비타민B1(mg) 0.06 비타민B2(mg) 0.15 나이아신(mg) 1.1
● 청국장 다이어트에 대한 궁금증
‘청국장 박사’로 불리는 호서대 생명공학과 김한복 교수는 우리나라에 청국장 다이어트 붐을 일으킨 주인공. 생청국장을 먹기 시작한 뒤 1년 6개월 만에 몸무게를 15kg 감량한 김 교수는 인터넷 사이트‘청국장닷컴(chungkookjang.com)’을 개설, 청국장의 효능을 전하고 있다.
그는“하루 청국장 한숟가락이면 건강과 다이어트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며 ‘청국장 먹기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김한복 교수가 청국장 붐을 일으킨 후 많은 식품연구가들이 앞다투어 청국장 관련 건강기능식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청국장을 먹으면 살이 빠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콩을 가공하지 않고 익혀 먹으면 인체흡수율은 60%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나 청국장으로 발효시키면 콩은 바실러스균으로 분해돼 흡수율이 98%까지 높아진다. 사람이 콩의 유용한 성분을 가장 섭취하기 쉽게 만든 식품이 청국장이다.
청국장은 발효가 일어나면서 원재료인 콩에는 많지 않거나 아예 없는 비타민 B1·B2·B6·B12과 칼슘, 포타늄 같은 미네랄이 풍부해진다. 이 비타민과 미네랄이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해 영양이 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예방한다.
청국장 속에 들어 있는 레시틴과 사포닌은 과다한 지방을 흡수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시중에는 생청국장과 청국장 가루, 환 제품이 있다.
생청국장이나 청국장 가루는 보통 하루에 어른 밥숟가락으로 한 숟가락이면 충분하다. 청국장 가루는 생청국장을 동결해 가루 낸 것으로 효능은 생청국장과 거의 같다.
청국장 가루는 물에 탔을 때 끈적끈적한‘실’같은 진액이 나타나는 것이 좋다. 이런 실이 없는 것은 효소작용이 파괴돼 효능이 덜하다. 청국장을 가루 내서 환으로 만든 제품은 보통 하루 6알 정도가 적당한데,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섭취하기 전 제품설명서를 참고한다.
참고서적《발효식품학》(도서출판진로), 《청국장100세건강법》(서울문화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