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2년 1월 14일 토요일

사상체질 표준 얼굴 나와


당신은 태음인? 소양인?…사상체질 표준 얼굴 나와

[LA중앙일보]
한의학연구원 김종열 박사팀
환자 2900명 분석해 첫 제작
기사입력: 01.12.12 23:01

얼굴 사진으로 자신의 체질을 감별하는 시대가 열렸다.

한국한의학연구원 김종열 박사팀은 12일(한국시간) 한약을 처방하는 중요한 기준 중의 하나인 사상(四象)의학상 네 가지 체질별 표준 얼굴을 제작해 공개했다.

〈표 참조>

연구팀은 한약이든 양약이든 같은 약을 쓰더라도 사람마다 효과가 다른 경우가 많은 점을 이용해 표준 얼굴을 만들었다. 예를 들어 한약재 중 감기약으로 처방하는 마황은 사상체질상 태음인을 제외하고 나머지 체질에는 두통과 복통 등 부작용을 일으킨다.

연구팀은 전국 한방병원과 함께 2900여 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60첩 이상의 한약을 복용하도록 한 뒤 나타난 약물 반응을 분석해 체질을 분류했다. 그런 뒤 그들의 얼굴을 종합해 표준 모습을 제작했다. 이처럼 대규모로 과학적인 데이터를 종합해 체질별 표준 얼굴을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체질 진단은 웹 카메라 등으로 얼굴을 찍어 컴퓨터에 입력하면 자동으로 어느 체질과 몇 %로 일치한다는 결과가 즉시 나타난다. 이때 일치율 50% 이상이면 해당 체질이라고 판정한다. 현재 개발한 체질 진단 정확도는 80% 이상이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체질 진단에는 얼굴 특징뿐 아니라 음성과 체형.설문 결과가 함께 쓰인다. 김 박사는 "한의사마다 주관적으로 체질을 진단한 데 따른 오진이 줄어들고 올바른 한약 처방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체질 진단 시스템 시험판은 경희의료원 등 8개 한방병원에 설치해 운용 중이다.

◆사상의학=조선 말 함흥 출신의 의학자 이제마(李濟馬)가 창안했다. 사람의 체질을 크게 태양(太陽).태음(太陰).소양(少陽).소음(少陰)으로 나누어 처방과 치료를 달리하는 한의학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