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1년 9월 2일 금요일

독일의 모습 : Images of Germany 1/2

독일하면 게르만 민족과 히틀러 그리고 Black Forest 등이 떠오른다. 가장 근검절약하고 합리적인 사고와 조직적이며 기계문명이 잘 발달된 나라다. 독일의 현재 모습을 찾아가자.

독일(獨逸, 독일어: Deutschland 도이칠란트[*] 듣기 문화어: 도이췰란드)은 서유럽에 있는 나라이다. 정식 명칭은 독일 연방 공화국(獨逸聯邦共和國, 독일어Bundesrepublik Deutschland 분데스레푸블릭 도이칠란트[*])이다. 북쪽으로 덴마크와 북해발트 해, 동쪽으로 폴란드와 체코, 남쪽으로 오스트리아와 스위스, 서쪽으로 프랑스룩셈부르크벨기에네덜란드와 국경을 맞대고 있다. 독일 영토는 357,021 제곱킬로미터이며, 기후는 주로 온대 기후를 보인다. 인구는 2010년 1월 기준으로 8,180만여 명 이상으로 유럽 연합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이며, 이민자 인구가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다. 공용어는 독일어이고, 소수 민족어나 러시아어영어소르브어덴마크어프리지아어도 쓰인다.
고대에 여러 게르만족이 살던 독일 땅은 게르마니아로 알려져 있었으며,100년 이전에 관련 기록이 남아있다. 10세기부터 게르만족의 땅은 1806년까지 존속한 신성 로마 제국의 중심부를 이루었다. 16세기에 북독일은 루터교회가 로마 가톨릭으로부터 분리된 종교 개혁(Reformation)의 핵심부로 자리잡았다. 1871년 프랑스-프로이센 전쟁 중에 독일은 최초로 통일을 이루어 근대적인 국민 국가가 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나고 1949년에 독일은 연합군 점령지 경계선을 따라 동독과 서독으로 분단되었으나, 1990년에 재통일을 이루었다.
독일은 연방제와 의원내각제를 채택한 공화국으로 16개 주로 이루어져 있다. 수도는 국내 최대 도시인 베를린이다. 이 나라는 국제 연합과 북대서양 조약 기구G8G20경제 협력 개발 기구세계 무역 기구유럽 연합의 회원국이다. 독일은 명목 국내총생산 기준으로 세계 4위의 경제 대국이며, 구매력 평가 기준으로는 세계 5위이다. 수출과 수입 규모는 세계 2위이다. 연간 개발 원조액은 세계 2위이며, 군비 지출액은 6위를 보인다. 독일은 생활 수준이 높으며 광범위한 사회 보장 제도를 이룬 나라이다. 또 독일은 여러 과학 기술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View Larger Map

역사

게르만족은 북유럽 청동기 시대나 가장 늦게 잡아 로마 이전 청동기 시대에 발생 한 것으로 보인다. 기원전 1세기에 게르만족은 남부 스칸디나비아와 북독일에서 남쪽, 동쪽, 서쪽으로 진출하여 동유럽의 이란인발트족슬라브족을 비롯하여 갈리아의 켈트족과 만나게 되었다. 게르만족의 초기 역사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없으나, 이들과 접촉한 로마 제국에서는 관련 기록이 남아 있고, 어원론이나 고고학상의 발굴을 통해서도 관련된 자료들이 있다.

아르미니우스
 
아우구스투스 시대에 로마의 푸블리우스 큉크틸리우스 바루스 장군이 게르마니아(로마인들은 대체로 라인 강에서 우랄 산맥에 이르는 영토를 이렇게 불렀다)를 침략하였는데, 이 시기에 게르만족은 부족의 정체성을 지키면서도 로마식 전술에도 익숙해졌다. 서기 9년에 바루스가 이끄는 3개 로마 군단이 토이토부르크 숲 전투에서 케루스키족 족장 아르미니우스(헤르만)에게 전멸당하였다. 이로써 라인 강에서 도나우 강에 이르는 오늘날의 독일 땅은 로마 제국의 지배권에 편입되지 않았다. 타키투스가 《게르마니아》를 쓴 100년경에 게르만족은 라인 강에서 도나우 강에 이르는 선을 따라 모여 살았는데, 이들이 살던 땅은 오늘날의 독일 영토 대부분을 차지했다. 그러나 오스트리아, 남부 바이에른, 서부 라인란트 지방에서는 로마 속주가 설치되었다. 3세기에는 알라마니족프랑크족카티족작센족, 프리지아족, 시캄브리족, 투링기족 등 규모가 큰 서부 게르만 부족이 나타났다. 260년경에 게르만족은 로마 제국 국경와 도나우 강 국경선을 넘어 로마 영내로 들어왔다.

신성 로마 제국 (962년 ~ 1806년)



신성로마제국 영역

800년 12월 25일에 샤를마뉴는 카롤링거 제국을 세웠으나, 843년의 베르됭 조약으로 나라는 세 왕국으로 분리되었다. 그 가운데 한 부분인 동프랑크 왕국이 962년에 신성 로마 제국으로 이어져1806년까지 존속하였다. 신성 로마 제국의 영토는 북쪽의 아이더 강에서 남쪽의 지중해 해안에 이르렀다.
오토 왕가의 치세(919년 ~ 1024년)에 로타링기아 공국작센 공국프랑켄 공국슈바벤 공국튀링엔 공국바이에른 공국이 합방하였으며, 962년에 독일 왕이 이들 지역을 지배하는 신성 로마 제국 황제로 즉위하였다.
잘리어 왕가 치세(1024년 ~ 1125년)에 신성 로마 제국은 북부 이탈리아와 부르고뉴 지방을 흡수하였으나, 서임권 분쟁으로 말미암아 잘리어 왕가의 황제들은 권력을 잃었다. 호엔슈타우펜 왕가치세(1138년 ~ 1254년)에 독일의 제후들은 슬라브족이 사는 남쪽과 동쪽 지방으로 영향력을 넓혔는데, 전부터 이들 지방과 동방 식민지(오스트지들룽)에는 독일의 정착지가 있었다. 북독일의 도시들은 한자 동맹의 일원이 되어 번영하였다. 1315년의 대기근이 일어나고 뒤이어 1348년 ~ 1350년 사이에 흑사병이 창궐하면서 독일의 인구는 급감하였다.
1356년에 나온 금인칙서는 신성 로마 제국이 해체할 때까지 제국의 기본 헌법이 되었다. 금인칙서에서는 강력한 공국이나주교령을 다스리는 선거후 일곱 사람이 황제를 선출하도록 규정하였다. 15세기부터 제국에서 선출된 황제 제위는 오스트리아 대공국의 합스부르크 왕가가 독차지하다시피하였다.

마르틴 루터
1517년에 로마 가톨릭사제였던 마르틴 루터는 95개조 반박문을 출간하여 로마 가톨릭 교회의 신학과 관습에 대항하여 종교 개혁을 일으켰다. 하지만 농민들이 제후들의 착취에 대항하여 일으킨 독일 농민 혁명 당시 제후들과 결탁하여 농민학살을 지지했고,자유에 대해서도 정신적 자유에 한정짓는 한계가 있었다. 이는 에른스트 블로흐가 혁명의 신학자라고 칭찬할만큼 기독교 신앙의 실천을 중요하게 여긴 종교개혁자였던 토마스 뮌처가 천년왕국의 도래라는 비전을 가지고 농민혁명을 주도한 것과는 다른 모습이다. 
이렇게 떨어져 나온 루터교회는 1530년 이후 독일내 여러 나라들의 공식적 교회가 되었다. 개신교와 로마 가톨릭간의 종교 분쟁으로 30년 전쟁이 일어났으며 그 결과 독일은 황폐화되었다. 독일에 있던 나라들의 인구는 30% 정도 줄어들었다. 1648년의 베스트팔렌 조약이 체결되면서 독일의 종교 전쟁은 종식되었으나, 신성 로마 제국은 사실상 수많은 독립 공국으로 갈라졌다. 1740년부터 합스부르크 왕가와 프로이센 왕국간의 대립이 독일 역사의 주요 양상으로 나타난다. 1806년에 나폴레옹 전쟁으로 신성 로마 제국이 멸망하였다.

반동과 혁명 (1814년 ~ 1871년)

프랑스의 나폴레옹 보나파르트가 몰락하고 1814년에 빈 회의가 소집되었으며, 39개 주권국의 느슨한 연맹체인 독일 연방이 성립하였다. 왕정 복고를 놓고 이견이 나타나면서, 통합과 자유를 요구하는 자유주의 운동이 발흥하는데 일조하였다. 그러나 오스트리아의 정치가 메테르니히는 이러한 자유주의 운동을 탄압하였다. 독일 관세 동맹(Zollverein)은 독일 내 여러 나라들의 경제 통합을 크게 진전시켰다. 이 시기에 여러 독일인들은 프랑스 혁명의 이상에 경도되었으며 민족주의가 특히 지식인들 사이에서 힘을 얻게 되었다. 당초 검은색, 붉은색, 황금색은 독일 민족주의 운동의 상징이었으나, 나중에 독일 국기의 색이 된다.

1848년 3월 19일, 베를린에서 일어난 혁명 봉기
유럽의 1848년 혁명으로 프랑스에서 공화정이 성립하자, 독일의 지식인들과 평민들도 혁명을 일으켰다. 처음에 군주들은 혁명주의자들의 자유주의 요구를 수용하였다. 프리드리히 빌헬름 4세 임금은 황제 칭호를 받았으나 권력을 잃자 왕위를 거부하고 헌법을 제안하여 일시적으로 혁명 운동에 제동을 걸었다. 프로이센의 빌헬름 1세 임금과 자유주의 세력이 강해진 의회는 1862년에 군제 개혁을 놓고 갈등하였다. 임금은 오토 폰 비스마르크프로이센의 총리로 임명하였다. 비스마르크는 1864년에 제2차 슐레스비히 전쟁에서 덴마크를 무찔렀다. 1866년에는 프로이센이 오스트리아-프로이센 전쟁에서 승리하여 비스마르크는 북독일 연방을 창설할 수 있게 되었으며 과거 독일의 강대국이었던 오스트리아 제국은 여타 독일 국가들의 내정에 간섭하지 못하게 되었다.

독일 제국 (1871년 ~ 1918년)

1871년에 독일 제국이 최초로 독일의 통일을 이룬 근대 국가가 되었는데, 이 가운데 프로이센 왕국이 가장 큰 몫을 차지하고 있었다. 프랑스-프로이센 전쟁에서 프로이센이 프랑스를 무찌르면서 1871년 1월 18일에 베르사유 궁전에서 독일 제국의 건국이 선포되었다. 프로이센의 호엔촐러른 왕가가 새 제국을 다스렸으며, 수도는 베를린이었다. 독일 제국은 오스트리아 외의 독일의 모든 지방을 통일하였다. (소독일주의1884년부터 독일은 유럽 바깥 지역에 식민지를 확보하기 시작하였다.

비스마르크
독일의 통일 이후 그륀더자이트 시대(창설 시대)에 독일 제국은 수상 비스마르크의 지도로 타 열강들과 평화 관계를 유지하면서 이중 삼중의 비밀 외교로 프랑스를 고립시키는 외교 정책을 추진하였다. 독일은 영국, 프랑스 등과 불필요한 마찰을 피하기 위하여 해외 식민지 쟁탈 경쟁에도 뛰어들지 않았다. 대신 독일은 "식민지 대신 화학을"이라는 슬로건처럼 뒤늦게 산업 혁명을 추진하여 산업 국가로 거듭났다. 그러나 산업화 과정에서 독일은 내부 모순 및 문제에 직면했으며 이 내부 문제는 노동조합과 독일 사회민주당을 주축으로 한 사회주의 세력의 활발한 운동으로 표면화되었다. 뒤이어 황제로 등극한 빌헬름 2세는 유럽의 다른 열강처럼 제국주의 정책을 내세워 이웃 나라들과 마찰을 빚었다. 이 때문에 이전에 독일이 맺고 있던 대부분의 동맹이 갱신되지 않았으며, 새로운 동맹에서는 독일이 빠졌다. 특히 프랑스는 영국과 영국-프랑스 협상(Entente Cordiale)을 맺고 러시아 제국과 긴밀한 관계를 확보하였다. 오스트리아-헝가리와 관계를 맺은 것 외에 독일은 점차 고립되었다.
독일은 자국 영내를 벗어나 유럽 열강들이 벌이고 있던 아프리카 식민지 쟁탈전에 뛰어들었다.베를린 회의에서 유럽 열강은 아프리카를 나눠가지기로 합의하였다. 독일은 독일령 동아프리카독일령 남서부 아프리카토골란트카메룬을 비롯한 아프리카의 여러 영토를 확보하였다. 아프리카 쟁탈전으로 열강 사이에 긴장 상황이 벌어졌으며, 이는 제1차 세계 대전이 일어나는 데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1914년에 프란츠 페르디난트 대공이 사라예보에서 살해당하면서 제1차 세계 대전이 일어났다. 동맹국 측에 섰던 독일은 역사상 최악의 전쟁으로 손꼽히는 이 전쟁에서 연합국에 패배하였다. 전쟁 중 독일군 전사자는 2백만 명에 이른다. 1918년11월에 독일 혁명이 일어나자 빌헬름 2세와 독일의 모든 제후가 폐위되었다. 그해 11월 11일에 휴전 협정이 체결되어 전쟁이 끝났으며, 독일은 1919년 6월에 베르사유 조약에 서명해야 했다. 전통적인 전후 외교 방식과 달리 당시 협상에서는 패전국인 동맹국이 배제되었다. 독일에서는 베르사유 조약이 다른 수단을 통한 치욕스러운 전쟁의 연속으로 여겨졌으며, 조약에서 규정한 가혹한 조건 때문에 이후 나치즘이 발흥하는 배경이 되었다고 보는 입장도 있다.

바이마르 공화국 (1919년 ~ 1933년)

독일 혁명이 일어나자 독일은 공화국으로 선포되고 왕정이 무너졌다. 그러나 권력 투쟁은 이어졌는데 급진 좌파 공산주의자들이 바이에른에서 권력을 잡았지만, 독일 전체를 장악하지는 못하였다. 독일 혁명은 1919년 8월에 바이마르 공화국이 공식 출범하면서 끝을 맺는다. 1919년 8월 11일에 프리드리히 에베르트 대통령이 바이마르 헌법에 서명하면서 헌법이 발효하였다.

"등 뒤의 칼"
베르사유 조약에서 독일은 가혹한 화의 조건을 강요받은데다 마침 대공황까지 닥쳤으며, 불안정한 정부들이 세워지고 무너지기를 거듭하자 독일 사람들은 점차의회 민주주의 정치 체체와 주류 정당들을 더이상 신뢰하지 않게 되었다. 게다가 우익 세력(왕당파, 민족주의자, 나치)들은 독일이 제1차 세계 대전에서 패배한 까닭은 정부 전복을 원하는 자들 때문이라는 소위 등 뒤의 칼 이야기(Dolchstoßlegende)를 퍼뜨리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되었다. 바이마르 정부의 수뇌부는 베르사유 조약에 서명했다는 이유로 독일 민족을 배신하였다는 비난을 받았으며, 스파르타쿠스단과 같은 급진 좌익 공산주의자들은 평의회 공산주의(Räterepublik)를 지지하며 "자본주의 지배"를 철폐하기 위한 혁명을 원하였다.
새 바이마르 정부에 대한 불만 때문에 독일 공산당이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여러 보수주의자들은 반동적이거나 혁명적인 우익으로 쏠렸는데, 그 가운데는 민족사회주의 독일 노동자당이 있었다. 1932년에 공산당과 나치가 의회 다수(1932년 7월 기준으로 총 296석)를 차지하였다. 여러 내각이 실패를 거듭한 끝에 파울 폰 힌덴부르크는 별다른 대안이 없음을 알고 우익 고문들의 압박으로 1933년 1월 30일아돌프 히틀러를 독일의 총리로 임명한다는 중대한 결단을 내린다.

제3제국 (1933년 ~ 1945년)

1933년 2월 27일 독일 국회의사당이 불길에 휩싸였으며 뒤를 이은 비상 법령으로 시민 기본권이 폐지되었다. 의회에서 수권법이 통과되면서 히틀러는 무제한적인 입법권을 부여받았다. 이때 사회민주당만이 반대표를 던졌는데, 독일 공산당 의원들은 이미 투옥된 상황이었다. 히틀러는 자신의 권력으로 모든 반대 세력을 무너뜨리고 몇 달도 안되어 중앙집권적인 전체주의국가를 세웠다. 군사 재무장에 역점을 두어 산업이 회생하였다. 베르사유 조약 당시 독일은 자르와 라인란트를 잃었는데,1935년에 독일은 국제 연맹이 관리하던 자르 지방을 되찾았으며 1936년에는 라인란트를 군대로 장악하였다.

히틀러
군사 재무장과 더불어 독일의 외교 정책은 더욱 공격적이고 확장적인 방향을 취하여 제2차 세계 대전을 일으키기에 이른다. 독일은 1938년과 1939년에 오스트리아와 체코슬로바키아를 각각 점령하였으며, 폴란드 침공을 준비하였다. (독일-소련 불가침 조약글라이비츠 방송국 공격 사건)1939년 9월 1일독일 국방군은 폴란드에 전격전을 개시하여 폴란드는 순식간에 독일과 소련의붉은 군대에 점령당하였다. 이에 영국과 프랑스가 독일에 선전포고하면서 유럽에서 제2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였다. 전쟁이 진행되면서 독일과 여타 추축국은 유럽 대륙의 상당 지역을 장악하였다.
1941년 6월 22일, 독일은 독소 불가침 조약을 파기하고 소련을 침공하였다. 같은 해에 일본이 진주만의 미군 기지를 기습하였으며, 일본과 동맹을 맺은 독일은 미국에 선전포고하였다. 독일 군대는 소련 영내로 신속히 진군하였으나, 스탈린그라드 전투에서 패배하면서 전황이 뒤집혔다. 이후 독일군은 동부 전선에서 후퇴하기 시작하였다. 1943년 9월에 독일의 동맹국인 이탈리아가 항복하자 독일군이 이탈리아를 점령하면서 독일은 새로운 전선을 감당해야 했다. 노르망디 상륙 작전 역시 서부 전선을 열면서 2차 대전의 전환점이 되었는데, 독일은 얼마 안되어 패배하였다. 1945년 5월 8일, 붉은 군대가 베를린을 점령한 뒤 독일군이 항복하였다. 이 전쟁에서 독일인 군인 및 민간인(중앙유럽의 독일계 인구도 포함하여) 7백만여 명이 목숨을 잃었다.
독일 제3제국은 나중에 '홀로코스트'라고 불린 대학살을 통하여 수많은 반대 세력과 소수 집단을 직접 탄압하기 위한 정책을 실행하였다. 홀로코스트로 1,700만 명이 살해당하였는데, 그 가운데는 유대인 600만 명, 집시와 폴란드인, 소련의 전쟁 포로를 비롯한 러시아인동성애자장애인, 정치적 반대 세력 상당수도 있었다.[10] 제2차 세계 대전과 나치의 학살로 유럽에서 죽은 사람의 수가 4천여 만 명이 넘는다.[11] 전후 나치의 전쟁 범죄를 심판한 뉘른베르크 재판이 열렸다.

분단과 재통일 (1945년 ~ 1990년)


1945년의 분할 점령된 독일.
제2차 세계 대전으로 수많은 독일 국민들이 목숨을 잃었으며, 독일은 오데르-나이세 선 동쪽 영토를 잃고 옛 동부 영토와 다른 지역에서 독일인 1,500만 명이 추방되었으며, 독일 여성 2백만 여 명 이상이 강간당하고, 여러 주요 도시가 파괴되었다. 남은 영토와 베를린은 연합국이 4개 군사 점령 지구로 분할하였다.
1949년 5월 23일에 독일 영토 가운데 프랑스, 영국, 미국이 통제하는 서방측 지구가 통합하여 독일 연방 공화국이 들어섰으며, 같은 해 10월 7일에 소련측 지구는 독일 민주 공화국이 되었다. 다른 나라에서는 주로 두 나라를 각각 '서독'과 '동독'으로 칭하였으며, 베를린 역시 서베를린과 동베를린으로 갈라졌다. 동독은 동베를린을 수도로 삼았으며, 서독의 경우는 이 수도가 되었다. 그러나 서독은 두 나라로 갈라진 당시 상태가 언젠가는 종식되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했으므로 수도 본의 지위를 임시적인 것으로 규정하였다.
서독은 "사회 시장 경제" 체제와 더불어 연방제 의회 공화국 체제를 수립하였으며, 미국, 영국, 프랑스와 동맹을 맺었다. 1950년대 초부터 서독은 장기 경제 발전을 이루었다. 1955년에 서독은 북대서양 조약기구에 가입하였으며, 1957년에는 유럽 경제 공동체에 창립 회원국이 되었다.
동독은 동구권에 속한 나라로 바르샤바 조약과 붉은 군대 점령군을 통하여 소련의 정치/군사적 통제를 받았다. 동독은 인민민주주의 체제를 표방하긴 하였으나 권력은 공산주의 세력인 독일 통일사회당(SED)의 정치국원들이 독점하였다. 이들은 권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거대한 비밀 정보 기관인 슈타지와 그 밖의 여러 통일사회당 하부 조직을 통해 사회 전반을 통제하였다. 그 대신 국가는 싼 값에 대중의 기초 생활 필수 재화를 제공하였다. 동독은 소련식 통제 경제 체제를 세웠으나 나중에는 경제상호원조회의(코메콘)에 가입하였다. 동독에서는 주로 동독의 사회 보장 제도의 이익과 더불어 서독이 언제든 침공할지 모른다는 내용을 선전하였으나, 동독 시민 다수는 서방의 정치 자유와 경제 번영을 부러워하였다. 동독인이 서독으로 월경하지 못하게끔 막고자 1961년에 건설한 베를린 장벽은 냉전의 상징이 되었다.
1970년대 초 서독 빌리 브란트 총리가 동방 정책을 추진하면서 동서독간의 대립이 어느 정도 완화되었는데, 이 정책에는 독일이 2차 대전에서 영토를 잃은 사실을 사실상 인정한다는 내용도 있었다. 1974년 FIFA 월드컵에서 서독과 동독이 동반진출한 바도 있었다.

통일 당시 베를린의 모습
1989년 5월 2일헝가리가 철의 장막을 해체하기로 결정하고 8월 23일에 국경을 개방하자 9월 11일에 동독인 수천 명이 헝가리 국경을 통해 서독으로 탈출하였다. 이 사건이 동독에서 큰 반향을 일으켜 대규모 시위가 일어났다. 동독 당국은 11월에 뜻밖에도 국경 제한을 해제하여 동독 시민들이 서방을 다녀갔다. 당초 동독은 자신이 국가로서 계속 존속할 수 있게끔 통제 정도만 조절하기 위한 의도로 국경 개방 조치를 단행하였으나, 이 일로 말미암아 동독에서 벤데 개혁이 가속화되었으나 결국 1년 뒤인 1990년 9월 12일에 2+4 조약으로 귀결되어 전후 당시 독일을 점령하던 4개국은 항복 문서에 따른 자신들의 권리를 폐기하고 독일에 완전한 주권을 돌려주었다. 덕분에 1990년 10월 3일에 독일은 재통일을 이루었으며, 옛 동독에서 새로이 편성된 다섯 주가 독일 연방 공화국에 귀속되었다.

베를린 공화국과 유럽 연합 통합 (1990년 ~ )

1994년 3월 10일에 의회에서 가결한 본-베를린 법에 의거하여 베를린은 통일 독일의 수도로 지정되었으며, 본은 연방 도시(Bundesstadt)라는 특수한 지위를 부여받고 일부 연방 부서가 이 곳에 남았다. 정부 기관 재배치는 1999년에 완료되었다.
그러나 통일 이후 고물가, 실업 증가, 자본주의 환경으로 인하여 옛 동독 사람들의 부적응과 같은 여러 문제가 나타나기도 하였다.
재통일 이후 독일은 유럽 연합과 북대서양 조약기구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다. 독일은 발칸 반도에 평화 유지군을 파병하고, 북대서양 조약기구의 일원으로서 아프가니스탄 전쟁 (2001년 ~ 현재)에도 참전하였다. 이러한 파병을 놓고 논란이 일어났는데 전후 독일은 국내법에 따라 국방 기능을 위해서만 군대를 운용할 수 있도록 규정되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해외 파병은 이러한 국방 제한 규정에 저촉되지 않는것으로 여겨지고 있는데, 이 사안에 관하여 의회에서는 표결을 통해 평화 유지를 위한 참전을 합법화하였다.
Photo: This picture was taken at Lake Oberssee in Germany. What appealed to me was the stillness of the water and its pristine untouched beauty. The water was so clear that it was unbelievable and I was even afraid to touch it so as to not disturb the peace. The water itself with the reflections almost looked like glass from one edge to another. This is one sight I will never forget in my life!
Lake Obersee in Germany. What appealed to me was the stillness of the water and its pristine untouched beauty. The water was so clear that it was unbelievable, and I was even afraid to touch it so as to not disturb the peace. The water itself with the reflections almost looked like glass from one edge to another. 
Rhine, Germany: Castle-Studded Rhine River Photo: I had to beg with a security guard to get this view of one of the tents at Oktoberfest
Oktoberfest Hall
Photo: Winter in Spessart region, Bayern, Germany
Winter in the Spessart region, Bayern, Germany
Photo: Neuschwanstein Castle near Füssen Germany
Neuschwanstein Castle near Füssen
Photo: The gothic architecture of the Cologne Cathedral (Kolner Dom) glistens in silver right next to the gold-draped structure of the Hohenzollern bridge in Cologne, Germany.
The gothic architecture of the Cologne Cathedral (Kolner Dom) glistens in silver right next to the gold-draped structure of the Hohenzollern Bridge in Cologne

Hansestadt Wismar

Hansestadt Lueneburg

Oseberg Ship


Koblenz
Photo: The old town centre of Wangen in southern Germany is enclosed by a mediaeval wall with impressive clocktower gates.  Many of towns buildings are decorated with painted facades that reflect their historical heritage.
Black Forest, Germany: A Walk in the Woods
Baden-Baden, Germany The old town center of Wangen in southern Germany is enclosed by a medieval wall with impressive clocktower gates. Many of the town's buildings are decorated with painted facades that reflect their historical heritage.
Photo: This shot was taken at Potsdamer platz. I did not have a tripod so was forced to use a dirt bin to steady the camera
Potsdamer Platz
Sunset
Brandenburg Gate, Berlin



The Kaiser Wilhelm Memorial Church, Berlin
Photo: 2711 stelai make up the Memorial for the Murdered Jews of Europe near the Brandenburg Gate in Berlin. The narrow alleys on uneven ground between the stelai create a sense of disorientation and discomfort; a powerful reminder of the Holocaust.
The Memorial to the Murdered Jews of Europe near the Brandenburg Gate in Berlin is made up of 2,711 stelai. The narrow alleys on uneven ground between the stelai create a sense of disorientation and discomfort; a powerful reminder of the Holocaust.

Marksburg am Rhein
Photo: Taken on a cold night in Berlin, Germany as my brother and I were admiring the incredible street art.
Street of Berlin


Reichstagsgebaeude, Berlin
Photo: The Reichstag (Parliament) was destroyed by fire under suspicious circumstances in 1933. The restoration work was completed based on a design by Sir Norman Foster following the reunification of Germany. The futuristic glass dome is one of the most visited sites in Berlin.
The Reichstag (Parliament) was destroyed by fire under suspicious circumstances in 1933. The restoration work was completed based on a design by Sir Norman Foster following the reunification of Germany. The futuristic glass dome is one of the most visited sites in Berlin.

Prenzlauer Berg, Berlin


Kaiser Wilhelm Memorial Church, Berlin
Rothenburg, Germany: Romantic Medieval Town Schwangau, Germany: Fairy Tale Castle
The Victory Column (German: Siegessäule) is a famous sight in Berlin. Designed by Heinrich Strack after 1864 to commemorate the Prussian victory in the Danish-Prussian war, by the time it was inaugurated on 2 September 1873 Prussia had also defeated Austria in the Austro-Prussian War (1866) and France in the Franco-Prussian War (1870/1871), giving the statue a new purpose. Different from the original plans, these later victories in the so-called Unification Wars inspired the addition of the bronze sculpture of Victoria, 8.3 meters high and weighing 35 tonnes, designed by Friedrich Drake. Berliners, with their fondness for giving nicknames to famous buildings, call the statue Goldelse, meaning something like "Golden Lizzy". She also has the nickname of "Chick on a Stick".
(Wikipedia)


Hauptbahnhof, Hamburg

Marco Polo Tower, Hamburg

Marburg

Lauenburg / Elbe

Lauenburg / Elbe

Hansestadt Lueneburg

Lighted street in  Lueneburg
Photo: A punt on the river Neckar in the university town of Tuebingen, in Germany, awaits collection after a long hard summer.
A punt on the river Neckar in the university town of Tuebingen, in Germany, awaits collection after a long, hard summer.
Berlin and Potsdam Tourist tour Hamburg in Germany - The most beautiful city in the world

Ruegen, National Park Jasmund
Photo: North Sea Coast, Germany
North Sea coast
Photo: X-mas Market, Hildesheim, December 2010
Hildescheim

Elbe river scenery at Hitzacker
Photo: This man was in Bamberg, Germany. He made his instrument himself and he was a wonderful musician. He stole my heart with his passion. When I walked back through 7 hours later, he was still sitting in the same spot playing.
This man was in Bamberg, Germany. He made his instrument himself and he was a wonderful musician.

St.Michaelis, Lueneburg

Dresden; Elbe
Photo: The magnificent baroque architecture of the Hofkirche, Dresden's prized icon, seems like a rocket ready to be launched, by the way it's reflected onto the Elbe river in Germany.
The magnificent baroque architecture of the Hofkirche, Dresden's prized icon, seems like a rocket ready to be launched, by the way it's reflected onto the Elbe River in Germany.


Frauen Church

Dresden: On the left is the the Church of Our Lady (in German: Frauenkirche) and on the right the cupola of the Academy of Art.

Frauen Church, Dresden

Frauen Church, Dresden

Skyline in Dresden

Bad Schandau : Elbe
Cathedral in Meissen

Kennels, Dresden
Photo: Neuschwanstein, Germany
Waterfall in Neuschwanstein
Photo: The Berlin Wall's East Side Gallery is a 1.3km-long section of the wall near the center of Berlin.
Berlin wall: The Berlin Wall's East Side Gallery is a 1.3-kilometer-long section of the wall near the center of Berlin.

Sanssouci Park, Potsdam : Orangerie, 1864

Bad Muskau Castle, Saxony

Lueneburg; Stintmarkt

Lueneburg; Alter Kran
Hikers at the alpine border between Germany and Austria.
Hikers at the Alpine border between Germany and Austria
Photo: The famous photograph of the streetways in Rothenburg, Germany.
The famous photograph of the streetways in Rothenburg, Germany
Photo: Frühlingsfest Hannover Germany
Fairground, Hannover
Photo: This photo was taken at the highest point in Germany, Zugspitze. We were in the Alps when I decided to take this amazing photo of the mountains. I like the way the clouds navigate though the mountain range as well as the beautiful blue color scheme.
Wetterstein Mountains
Photo: Late afternoon at the summit of the Zugspitze, the highest mountain of Germany (2.963 meters), looking southwest over the Alps to Switzerland and Italy.
Late afternoon at the summit of the Zugspitze, the highest mountain in Germany (2.963 meters), looking southwest over the Alps to Switzerland and Italy

Gateway to the world, Hamburg
Photo: Our flight out of Venice got cancelled in early January, and had to take the train 14 hours to Frankfurt. This was the first thing I saw as I stepped off the train to home.
Train Station, Frankfurt
Fireworks during the closing ceremony of the 2008 Museumsuferfest in Frankfurt, Germany.  Over 3 Million people visit the weekend long festival organized by the Museum District of the City along the River Main. The country featured this year was Turkey.  With the second largest ethnic turkish population in Germany, the event in Frankfurt was a smashing success.
Fireworks, Frankfurt
Volkmesse, Mannheim
Dog in shop, Manheim

The new city hall, Munich: Marienplatz, Mary's Square in English, is a central plaza in the city center of Munich, Germany since 1158.

In the Middle Ages markets and tournaments were held in this city square. The Glockenspiel in the new city hall was inspired by these tournaments, and draws millions of tourists a year.

Marienplatz was named after the Mariensäule, a Marian column erected in its centre in 1638 to celebrate the end of Swedish occupation. It is home to Munich's Old City Hall (Altes Rathaus) and the New City Hall (Neues Rathaus).

Munich's old city hall is the most easterly building on the square. It's a gothic council hall and ballroom and tower, which have been reconstructed. The New City Hall was built 1867 - 1909 in Flanders gothic style; its facade, over 300 feet in length, features strikingly elaborate stone ornamentation. Its 260-foot tower with carillon is, with the nearby St. Peter's Church and the twin towers of the Cathedral, one of the most distinctive features of the city's skyline.

Rick Steves' Europe - Munich and the Foothills of the Alps



Munich is the capital of the German Federal State of Bavaria.

Munich is Germany's third largest city and one of Europe's most prosperous[citation needed]. The city has a population of about 1.3 million (as of 2006) and the Munich Metropolitan Area is home to around 2.6 million people. The Greater Munich Area (including Augsburg, Ingolstadt, Rosenheim, Landshut and Landsberg) is home to over 5 million people. Munich is located on the River Isar north of the Bavarian Alps.

The city's motto was "Die Weltstadt mit Herz" (The global city with a heart) for a long time but has recently been replaced by "München mag dich" (Munich loves you). Its native name, München, literally means "Monks", and therefore, the figure on Munich's coat-of-arms is a monk, and is referred to as the Münchner Kindl, the child of Munich. Black and gold - the colors of the Holy Roman Empire - have been the city's official colors since the time of Louis IV, Holy Roman Emperor.
Munich
Photo: Munich Germany
Munich
The former Jesuit church of St Michael in Munich is the largest Renaissance church north of the Alps. It was built by William V, Duke of Bavaria between 1583 and 1597 as a spiritual center for the Counter Reformation. The style of the building had an enormous influence on Southern German early baroque architecture.
The church was erected in two stages. In the first stage (1583-88), the church was built by the model of Il Gesù in Rome and given a barrel-vaulted roof by an unknown architect, the vault being the largest in the world apart from that of St Peter's in Rome, spanning freely more than 20 meters. When the church was built, there were doubts about the stability of the vaulting. But it was the tower that collapsed in 1590, destroying the just completed quire. Duke William V took it as a bad omen and so planned to build a much larger church. Therefore, in a second phase of construction lasting until 1597, Friedrich Sustris built on to the undamaged nave a new quire and a transept not envisaged in the original plan.
Inside of St. Michael Church
National Theater in Munich
Photo: On the picture you can see the historic district of Passau. A city located in the south of germany.
Passau
Photo: The top of Germany. I took a trip around southern Germany with my German class in highschool. This was my favorite part of the entire vacation. I think I nearly got frostbite when I took this picture.
Mountain summit, top of Germany

Dachau Concentration Camp



Carmel Convent Holy Blood (1965)
Dachau was a Nazi German concentration camp located on the grounds of an abandoned munitions factory near the medieval town of Dachau, about 16 km (10 miles) northwest of Munich in southern Germany. Opened on 22 March 1933, the Dachau concentration camp was the first regular concentration camp established by the National Socialist (Nazi) government. Heinrich Himmler, in his capacity as police president of Munich, officially described the camp as "the first concentration camp for political prisoners."


Aerial photography of the barracks after the liberation.
Dachau was a Nazi German concentration camp located on the grounds of an abandoned munitions factory near the medieval town of Dachau, about 16 km (10 miles) northwest of Munich in southern Germany. Opened on 22 March 1933, the Dachau concentration camp was the first regular concentration camp established by the National Socialist (Nazi) government. Heinrich Himmler, in his capacity as police president of Munich, officially described the camp as "the first concentration camp for political prisoners."


Memorial at Dachau camp 1997

Nuremberg

Nuremberg

Alley in Nuremberg

Church in Nuremberg

Pipes of Pipe organ inside of the church

Nuremberg

Nuremberg

Nuremberg
Germany: Tourist Attractions (Part 1) Germany: Tourist Attractions (Part 2) Willkommen in Deutschland!


댓글 없음:

댓글 쓰기